전남 목포신항에 좌현으로 누워있는 세월호를 바로세우는 직립 작업을 하루 앞둔 9일 예행연습이 이뤄졌다.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는 이날 오전 목포신항에서 해상크레인으로 선체 각도를 40도까지 미리 들어 올리는 사전점검을 벌였다.
옆으로 누운 세월호를 바로 세우기 위해 와이어(쇠줄)로 뒤에서 끌어당기는 방식을 적용했다.
선조위는 예행연습을 통해 각 선체 부위에 필요한 힘이 정확하게 실릴 수 있도록 와이어 위치와 간격을 정확하게 조정하고 안전성을 점검했다.
선체직립 계약사인 현대삼호중공업은 선체 바닥과 왼쪽에 설치된 'L'자 모양 철제 빔 66개와 1만t급 해상크레인 와이어로 연결했다.
와이어는 세월호 앞쪽과 해상크레인이 있는 뒤쪽에 각각 64개를 설치됐으며 하중을 분산하는 장치인 블록 로더 8개를 와이어에 부착했다. 세월호 선체 각도를 1도 가량 들어 올리려면 4300t가량의 하중이 각 와이어의 적절한 위치에 가해져야 하기 때문이다.
무게중심이 뒤로 넘어가기 전까지는 앞쪽 블록로더 4개에만 힘을 싣고 이후에는 뒤쪽 4개에도 힘을 실어 균형을 유지하게 된다.
이날 작업은 오전 6시31분부터 시작됐으나 5층 브릿지 오른쪽 등 와이어 간섭 현상이 발생해 4차례에 걸쳐 용접, 절단작업을 했다.
10시 17분부터 앞쪽 블록 로더에 하중을 실어 세월호를 들어 올릴 와이어들을 팽팽하게 만든 뒤 세월호를 40도까지 들어올렸다가 내려놓았다.
선체 직립 작업은 오는 10일 오전 9시부터 진행된다.
선조위와 현대삼호중공업은 35도, 40도, 50
선체 직립에 성공하면 그동안 미수습자 수색 작업 시 진입하지 못했던 기관구역과 4층 선수 좌현 구역에 대한 수색과 사고원인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목포 = 박진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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