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과 부산의 교통난 완화와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수원~구로, 부산 내성~송정 간 간선급행버스체계(BRT: Bus Rapid Transit)가 구축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수도권과 부산권 등 BRT 구축 사업에 모두 462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습니다.
BRT는 대도시권에서 건설·운영하는 대중버스 운영 시스템으로, 전용 주행로, 정류소 등 체계시설을 갖춘 교통체계를 말합니다.
국토부는 금년 말 부산 내성~송정 BRT 사업을 마무리하고, 수원~구로 BRT 설계도 완료할 계획입니다.
497억원이 투입되는 수원~구로 BRT 노선은 장안구청에서 구로디지털단지역까지 총 26km 구간으로, 오는 12월 착공해 2021년 개통 예정입니다.
이 구간 BRT가 완공되면 자가용 통행을 억제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해 통행 속도가 버스는 24%, 승용차는 3% 증가하고, 대중교통 분담률은 2% 확대될 전망입니다.
총 사업비가 450억원인 부산 내성~송정 BRT는 총길이 14.5㎞ 가운데 1단계(내성교차로~올림픽교차로 간 7.4㎞) 구간은 지난해 12월 개통했습니다. 2단계(올림픽교차로~송정교차로 간 7.1㎞) 구간은 오는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180억원이 소요되는 부산 내성~서면 BRT는 총 6km 구간에서 현재 공사 중으로, 2019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수원~구로 BRT 등 3개 노선의 대중교통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BRT 운행 효과와 만족도,
국토부 관계자는 "BRT 노선은 기존 도로를 활용함에 따라 건설비를 지하철의 10분의 1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며 "적은 사업비로 교통 개선 효과가 높고 친환경적인 BRT 구축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