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지하철 신분당선에서 노인에게도 운임을 받는 방안에 대해 관계기관과 당사자 등이 모여 본격적으로 의견을 나눈다.
국토교통부는 18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성남시청 회의실에서 '신분당선(강남-정자) 무임수송 유료화 관련 2차 간담회'를 연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신분당선 운영사인 네오트랜스와 국토부, 경기도, 성남시, 서울시 등 관계자, 노인단체 대표, 성남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대학교수 등이 참석한다.
국토부는 네오트랜스가 지난달 7일 만 65세 이상 노인과 장애인에게도 요금을 받겠다고 운임변경 신고를 하자 지난달 28일 1차 간담회를 열고 각계 의견을 물었다.
네오트랜스 측은 1차 간담회에서 "재정 여건이 어려워 운임 개선 대책이 필요하다"며 노인 운임 징수의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지난 2011년 10월 개통한 신분당선(강남-정자)은 적자 누적으로 2014년 이후 자본잠식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누적 적자는 4000억원 규모다.
그러나 노인단체 대표들은 "경영 자구책이 우선돼야지 노인요금으로 문제를 풀려 해선 안 된다"면서 "무료로 지하철을 이용하던 노인들에게 갑자기 돈을 받겠다고 나서면 대다수 노인이 반대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 교수는 대안으로 '900원 인상안'을 제
당시 노인단체와 시민단체는 기본적으로 반대 입장을, 성남시·경기도 등 지자체는 신중한 입장을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이날 2차 간담회에서 노인 운임에 대한 '전면 징수 안', '무상 이용 안', '900원 안' 3가지를 놓고 본격적인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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