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형차·소형차 주차구역 분리 및 입체형 교통섬 모습 |
국토부는 지난 24일 안전성을 높일 목적으로 '고속도로 휴게소 안전관리 방안'을 발표했다.
차량과 보행자가 섞이지 않고 안전하게 이용하도록 고속도로 휴게소에 보행자 전용 도로를 만들 예정이다. 또 차량 진입로와 주차구역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 입체형 교통섬을 설치한다. 휴게소 내 대형차와 소형차의 주차구역도 분리한다.
국토부가 2011년부터 2015년 사이에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54.7%가 휴게소 진입로에서 발생했다. 이에 국토부는 진입로가 휴게소에서 가장 사고 위험이 큰 곳으로 판단하고 이같은 방침을 내놓은 것이다.
주차구역에는 보행통로와 횡단보도를 설치하고 건물 전면과 주차구역 사이에는 보행자만을 위한 안전지대가 조성된다.
국토부는 이같은 휴게소 안전관리 방안을 2022년까지 전국의 모든 휴게소에 적용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경
국토부 관계자는 "휴게소 주차장 개선을 통해 교통사고가 획기적으로 감소하고 국민의 편의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디지털뉴스국 배동미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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