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고가 폐쇄, 청파로 등 우회로 통행 속도 크게 떨어져
↑ 서울역 고가 폐쇄/사진=MBN |
서울역 고가 폐쇄 후 첫 평일이자 월요일인 14일 출근길 큰 혼란은 없었지만 청파로 등 우회로는 통행 속도가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시는 오전 교통상황 브리핑에서 만리재길에서 염천교 교차로와 숙대입구로 향하는 청파로의 차량 통행 속도가 오전 7∼9시 평균 시속 18.1㎞로, 지난 2주간 평일 같은 시간대 평균 26.9㎞에 비해 32.7%(8.8㎞)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중림동 교차로와 염천교 교차로를 잇는 칠패로는 14.3㎞/h로 27.0%(5.3㎞/h) 줄었습니다.
한강대로는 24.2㎞/h에서 18.8㎞/h로 22.7%(5.5㎞/h) 느려졌습니다.
서울시는 공덕동주민센터에서 남대문시장까지 3㎞구간 주행시간은 평균 18분30초로 7분12초가 더 걸렸다고 설명했습니다.
만리재길이 가장 심하게 막힌 오전 8시20분 무렵에는 약 30분 정도 더 소요됐습니다.
도심 평균 속도는 시행전에 비해 0.2㎞ 줄어 차이가 거의 없었고 근접 우회로는 3.7㎞ 감소했습니다.
서울역고가와 직접 연결되는 퇴계로와 만리재로는 통행 속도가 오히려 높아졌다. 퇴계로는 5.1%(1.3㎞), 만리재로는 17.8%(4.6㎞) 늘었습니다.
교통량 역시 도심은 시행 전과 비슷하지만 서소문로와 새문안로 등 인접도로는 2.0% 증가했고 염천교는 5.2% 늘었습니다.
특히 운전자들이 원거리로 우회하면서 내부순환(26.9%), 강변북로(11.4%), 백범로(5.7%) 등에서 교통량이 증가했습니다.
만리재로와 퇴계로는 각각 40.9%, 53.3% 감소했습니다.
서울시는 염천교와 서부역, 숙대입구 신호연동, 퇴계로 고가하부 보행시간 등 신호 체계 개선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 운전자들이 미리 방향을 잡도록 서울역 교차로와 염천교 교차로 사이에 노면 표시를 보강할 계획입니다.
원활한 교통 소통을 위해 남대문 시장 주변 등 불법 주차에 대해서는 계도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앞으로 퇴계로에 보도를 넓히면서 조업주차 대책이나 주차장 확보 방안 등을 남
신용목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서울시 직원들과 모범운전자들이 현장에서 상황을 살피며 미비책을 개선하고 있다"면서 "시민들도 당분간 교통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출퇴근시간 혼잡으로 불편할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리며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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