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출신 인사가 서울고속도로㈜의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된 것으로 알려져 낙하산 인사 논란이 일고 있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36.3km 구간을 운영하는 서울고속도로는 국민연금공단이 86%의 지분을 가진 최대 주주이기 때문이다. 나머지 14% 지분은 다비하나이머징인프라투융자회사가 가지고 있다.
4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안철수 의원(새정치민주연합)실에 따르면 서울고속도로는 최근 국민연금공단 경영기획팀장과 기획조정실장을 지낸 인사를 새 대표이사로 뽑았다. 이 인사는 국민연금공단이 100% 투자한 미시령동서관통도로㈜의 대표를 맡고 있었다.
서울고속도로 대표이사는 추천위원회의 공모를 거쳐 뽑게 돼 있다. 이번 대표이사 선임도 형식적으로는 공모를 통한 공개 채용으로 진행됐다. 하지만, 총 5명의 면접위원 중에서 국민연금공단 추천위원이 4명, 다비하나이머징인프라투융자회사 추천위원이 1명이었다.
안 의원은 “국민연금공단 출신의 자회사 대표를 미리 내정하고 이루어진 전형적인 낙하산 인사”라고 주장하고, “국민연금공단이 수익성을 창출한다는 명목아래 국민 세금으로 투자해 자회사를 만들고 낙하산 인사를 내려보내는 행태가 관행처럼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고속도로의 현 대표이사는 국토교통부 출신이며 이사 3명은 국민연금공단 출신으로 확인됐다.
서울고속도로가 운영하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구간은 민자사업으로 2007년 세워졌다. 개통 때부터 지금까지 남부구간보다 2~6배가량 비싼 통행료를 받고 있어 형평성과 불공정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해당 도로는 국민연금공단이 인수하면서 해마다 20~48%에 달하는 이자수입을 받아가고 있다.
주무관청인 국토교통부는 계약 당시 높은 후순위 채권이자를 승인해주지
현재 해당 지역 국회의원들과 자치단체는 통행료 정상화 대책기구를 만들어 통행료 정상화를 요구하고 있다. 통행료 인하 300만 서명운동도 벌이고 있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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