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택시업계가 치열하게 먹을거리를 모색하고 나선 것은 올해부터 시장 구조조정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전국 택시가 과잉 공급돼 업체 경영난이 심해진다고 보고, 10~20년간 단계적으로 5만대 택시를 감차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는 전국 택시(25만 5000대) 20%에 달하는 물량이다.
정부가 구조조정 신호탄을 쏘아대자 택시 업계에서는 “어차피 공급 시장이 정리되는 국면에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서울시가 향후 10년간 공급과잉 택시 1만1831대 감축에 들어가고, 부산시는 2024년까지 5009대를 덜어낸다. 인천시는 20년간 2838대를, 대구시는 10년간 3402대를 깎는다.
감축 물량이 가장 큰 곳은 국내 택시 28%(7만2171대)가 몰려있는 최대 시장 서울이다. 서울시가 가동률을 분석한 결과 시내 적정 택시수는 6만340대로 산출됐다. 구조조정이 단행되면 전체 16.4% 해당하는 택시가 없어진다.
업계 변화 흐름이 서울에서 가장 강하게 태동하는 이유다.
서울시는 최근 최종 감차 계획을 확정했다. 올해부터 매년 전체 구조조정 물량 5%씩을 줄여가다가, 6년차때부터 15%로 감차 규모를 높인다는게 원칙이다. 이에 따라 연내 591대 택시가 시장에서 ‘퇴출’되기 시작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달 말 서울시, 전국택시노동조합, 서울택시운송사업조합 등이 참여하는 감차위원회를 개최해 개인택시와 법인택시간 세부 감차 비율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조조정이 된 택시에는 국비, 지방비(1300만원)에 택시회사 출연금을 더한 보상금이 지급된다.
하지만 각 지자체별 택시운송사업조합 등이 택시면허 소각에 따른 보상금을 놓고 지원 확대를 요구하고 있어 구조조정 과정에서 정부와 업계간 갈등이 예상된다.
서울시의 경우 현재 개인택시 면허 프리미엄은 약 7000만원, 법인택시는 약 5000만원선에서 시세가 형성됐다. 면허 시세만큼 보상을 한다고 가정하면 대부분 차액(3700~5700만원)은 택시 회사 출연금 등으로
하지만 주무부처인 국토부가 “자율 감축가 이뤄지는 과정에 정부가 보조금을 지급할 수는 없다”며 추가 지원에 대해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있어 구조조정 과정에서 갈등이 불거질 공산이 크다.
[김정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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