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 직접 발표'
↑ 사진=서울시 제공 |
'서울역 고가 재생'
박원순 서울시장이 논란이 지속되는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의 구체적인 구상을 직접 발표, 일부 반대 여론에도 사업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박 시장은 29일 서울역 고가와 서울역 인근을 통합재생해 지역경제를 부활하는 데 초점을 맞춘 '서울역 7017 프로젝트'를 발표했습니다. 7017은 1970년에 만들어져 2017년에 재생되는 고가, 17개의 보행로, 17m 높이의 고가란 뜻을 담았습니다.
서울시는 서울역 고가를 유동인구가 퍼져 나가는 물꼬로 활용하기 위해 17개 지역과 이어지는 17개의 보행로를 신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7개 보행길은 남대문시장, 회현동, 남산, 힐튼호텔, 남대문, GS빌딩, 연세빌딩, 스퀘어빌딩, 지하철, 버스환승센터, 광장, 국제회의장, 공항터미널, 청파동, 만리동, 중림동, 서소문공원으로 각각 연결됩니다.
박 시장은 "서울역 고가가 보행로로 재생되면 고가 시점부인 퇴계로부터 종점부인 만리동까지 보행 시간이 현재보다 최대 14분 단축된 약 11분이 될 것"이라며 "한양도성 내·외부도 도보로 연결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서울역 광장은 에스컬레이터로 고가와 위아래를 수직으로 연결, 스치는 환승지가 아닌 머무는 공간으로 조성합니다. 지하철 4호선 출구 근처와 사무실 밀집지역도 건물주들과 협력해 고가와 연결합니다.
퇴계로 접속 부분 고가는 남대문시장, 남산공원으로 향하는 한양도성이 있는 곳까지 200∼300m 연장해 관광인구를 유입시킵니다. 중림동 램프는 북부역세권 개발을 고려해 일단 철거하고 서소문역사공원과 연계방안을 검토합니다.
시는 고가 공원화의 부작용으로 가장 많이 지적된 교통난에 대한 대책도 비교적 상세히 제시했습니다.
고가는 만리재로와 퇴계로를 동서 방향으로 연결하는 왕복 2차로의 간선도로로 하루 약 4만 6천대의 차량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고가가 안전 D등급을 받으면서 애초에 철거될 예정이었지만 시는 대체 신설교량 등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시는 우선 의주로 지하차도 평면화, 근거리 우회경로 구축, 도심 동서방향 간선 축 보강, 퇴계로∼통일로 차량 통행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서울역 방향 엇갈림 구간으로 차량정체가 심한 의주로 지하차도 서울역 방향의 2개 차로를 평면 교차로로 변경해 중앙버스 전용차로로 연결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또 중림동 교차로, 염천교 교차로, 칠패로 차로, 숭례문 교차로, 서울역 교차로의 통행체계를 변경하거나 차로를 늘려 동서방향 간선 축을 보강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안전 확보를 위해 낡은 상부구조를 전면 교체하고, 고가 높이에 따른 자살시도 우려에 대해서도 대책을 마련해나가겠다고 시는 설명했습니다.
시의 설득에도 주민과 남대문시장 상인들의 반응은 여전히 부정적이다. 시가 앞서 개최한 설명회들은 이들의 극심한 반발로 수차례 무산됐습니다.
공원화 사업 반대 주민대책위원회는 이날도 자료를 내고 "우리는 대체 고가가 신설돼 버스노선이 이전처럼 정상화되고 상권도 살아나기만을 기대한다"며 "대안 마련 전까진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이에 시는 당장 인구 유입을 위해 과거 버스노선을 부활시켜 남대문시장을 지나게 하고, 남대문로에 집중된 광역버스와 공항버스 노선을 퇴계로로 분산시켜 대중교통 접근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티투어버스와 남산순환버스도 퇴계로를 지나게 된다. 또 남대문 인근 도로를 왕복 6차로에서 4차로로 변경해 관광버스, 조업차량, 오토바이 주차장을 신설하고 보도도 확장합니다.
공원화 사업이 여론을 수렴하지 못했다는 지적과 관련해선 시민위원회, 고가산책단을 만들어 주기적으로 시민 의견을 듣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시는 또 이달 서울연구원과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의 비용편익분석에 따르면 공원화 사업에 드는 비용은 2천124억원, 환경개선에 따른 편익은 3천887억원으로 1.83배의 경제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습니다.
박 시장은 "신촌 대중교통전용지구도, 미국 뉴욕의 하이라인파크도 처음엔 반대가 있었지만 잘 운영되고 있다"며 "소통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따라 지역별로 현장시장실을 운영해 5월에 구체적 계획을
그는 "서울역은 하루 39만명이 이용하는 교통의 중심으로 통일 후에는 유라시아 철도의 시발점이자 종착점이 될 곳인데 현재는 섬처럼 고립돼 변화가 필요하다"며 "이 프로젝트가 서울의 개발 패러다임을 전환한 상징이 되게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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