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중소벤처기업인과 소상공인을 청와대로 초청해 만찬을 함께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최저임금인상과 관련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소상공인을 우대하는 등의 추가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송주영 기자입니다.
【 기자 】
(현장음) '평창올림픽 성공기원 박수 짝짝짝'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를 기원하는 퍼포먼스로 시작한 중소기업인과의 만찬 간담회.
특수 제작한 케이크도 행사에 참석한 소상공인 가게에서 만든 제품으로 신경 썼습니다.
문 대통령은 최저임금 인상 필요성을 강조하며 중소기업의 부담 최소화를 위한 노력을 설명했습니다.
▶ 인터뷰 : 문재인 / 대통령
- "정부는 최저임금 인상분에 대한 직접 지원을 통해 최저임금 노동자의 대부분을 고용하고 있는 30인 미만 사업장의 인건비 부담이 예년보다 높아지지 않도록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추가 대책 마련도 약속했습니다.
▶ 인터뷰 : 문재인 / 대통령
- "그에 더해 카드 수수료 추가 인하, 일자리 창출, 소상공인 정책 자금 우대와 같은 추가 대책을 곧 발표할 것입니다."
만찬 메뉴는 겨울철 원기회복에 도움이 되는 전북 고창의 풍천장어를 비롯해 전복, 문어, 설렁탕 등을 준비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사업 실패 후 다시 도전하고 있는 기업인에게 열심히 뛰어 성공하라는 의미로 신발도 선물했습니다.
▶ 스탠딩 : 송주영 / 기자
- "이번 행사는 지난해 7월 대기업 대표단과의 간담회 직후 있을 예정이었으나, 중소벤처기업부 출범이 지연되면서 해를 넘겨 열렸습니다. MBN뉴스 송주영입니다."
영상취재 : 구민회 기자·김석호 기자
영상편집 : 김경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