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1일 방송된 MBN 프로그램 '천기누설'에서는 젊은 유지에 도움을 주는 힐링푸드에 대해 이야기해습니다.
특히 46세 최정수 씨는 참치 통조림 애호가로, 젊은 유지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참치를 꼽았습니다.
통조림은 1795년 프랑스 나폴레옹이 전쟁 식량으로 개발됐습니다. 그 중에도 참치 통조림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기는 대표 통조림 식품입니다.
참치 통조림에 들어가는 참치는 평균 50cm가량의 소형 가다랑어로 짙은 청자색의 가다랑어는 주로 남해, 동해, 일본 근해에 분포한다고 합니다.
김혜영 식품영양학과 교수은 "가다랑어는 몸집이 작지만, 효능은 참다랑어에 뒤지지 않는다. 참다랑어와 마찬가지로 불포화지방산과 단백질이 풍부해서 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며 참치 통조림 속 참치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한편 시중에 판매되는 참치통조림에 들어가는 기름은 보통 식물성 기름인 카놀라유가 들어가는데 참치가 캔에 들러붙는 것을 막고, 참치의 식감을 좀 더 부드럽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카놀라유에는 콜레스테롤 성분은 없고 필수지방산인 리놀렌산과 비타민E가 풍부하게 있어서 영양상으로 유익하다고 합니다. 또한 생선에 들어있는 단백질과 DHA를 포함한 어유 성분이 들어있어 참치통조림의 기름을 요리에 활용해도 좋다고 합니다. 방송은 매주 일요일 밤 9시 40분.
↑ 사진=MB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