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부남 의원 "전국 곳곳에 물폭탄 예보…참사 예방 위해 전력 다해야"
↑ 사진=연합뉴스 |
오송 참사가 발생한 지 1년이 넘었지만, 유사한 사고를 막기 위해 필요한 진입차단시설이 설치되지 않은 지하차도가 238곳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진입차단시설은 지하차도 안에 물이 15cm 이상 차오르면 차량 진입을 자동으로 차단해 사고를 예방하는 장치입니다.
오늘(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양부남 의원이 행정안전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진입차단시설 설치 대상인 전국 지하차도 402곳(국토교통부 소관 지하차도 제외) 가운데 실제로 시설이 구축된 곳은 164곳(40.5%)으로 집계됐습니다.
오송 참사는 지난해 7월 15일 오전 8시 40분쯤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인근 미호강 제방이 터지면서 유입된 하천수로 지하차도를 지나던 시내버스 등 차량 17대가 침수되고 14명이 숨진 사고입니다.
당시 차량 통제가 늦어졌고, 자동차단시설이나 원격차단시스템이 설치되지 않은 데 더해 배수시설 작동 또한 미흡했던 정황이 파악됐습니다.
이에 행안부는 전국 지하차도 995곳 가운데 402곳을 진입차단시설 설치 의무화 대상으로 지정하고, 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자체에 따라 진입차단시설 설치율은 극명하게 갈렸습니다.
충북은 설치 의무화 대상 25곳 가운데 22곳(88.0%)에 진입차단시설을 구축해 가장 높은 설치율을 기록했습니다.
서울은 59곳 가운데 35곳(59.3%)을, 경남은 33곳 가운데 19곳(57.6%)을 구축했습니다.
반면에 경기는 112곳 가운데 23곳을 설치해 20.5%에 그쳤습니다. 세종은 16곳 중 3곳을, 전남은 10곳 중 1곳만을 설치했습니다.
대구의 경우 설치 의무 대상은 21곳이었지만 단 한 군데도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대구시가 밝힌 연내 설치 예정인 진입차단시설은 3곳에 불과합니다.
행안부에 따르면 올해 33곳에 진입차단시설을 설치했고, 연내에 99곳을 추가로 구축할 계획입니다.
2025년
양부남 의원은 "오송 참사가 발생한 지 1년이 넘었고, 이번 주부터 전국 곳곳에 집중호우가 예보된 상태"라며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참사 예방을 위해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정민아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jma117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