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는 2019년 한 해 1400억원 넘게 모집하며 전년 대비 약 140% 성장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지난 6년간 모집된 1017억원을 훌쩍 넘어선 것으로 현재까지 와디즈를 통해 누적 2400억원의 자금이 창업기업 및 스타트업에 전달됐다.
와디즈는 최근 5년간 매년 두 배 이상 성장하며 연평균 성장률 약 250%를 기록, 그 동안 성장세를 감안할 때 올해 4000억원 규모의 펀딩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리워드형 펀딩과 투자형 펀딩을 살펴보면 지난 한해 리워드형 1051억원, 투자형 383억원이 각각 모집돼 연간 펀딩액 1435억원을 달성하며 전년 대비 138% 증가했다.
프로젝트 오픈건수는 리워드형 7643건, 투자형 238건으로 총 7881건이 개설되며 전년 대비 125% 늘었다.
사업 부문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2019년 리워드형은 ▲패션·잡화 ▲푸드 ▲홈리빙 ▲뷰티 ▲테크·가전 순으로, 투자형은 ▲F&B ▲라이프스타일 ▲의료·바이오 ▲환경·에너지 ▲데이터·솔루션 순으로 많은 프로젝트가 오픈됐
투자형 펀딩 성공 기업에서 첫 코스닥 상장 사례도 배출됐다. 2016년 투자형 펀딩에 성공한 핀테크 보안 기업 아톤(구 에이티솔루션즈)은 3년 반 만에 상장 후 기업가치가 약 8.4배 증가했다.
와디즈 펀딩에 성공한 메이커들의 후속 투자 유치 금액은 누적 1000억원을 넘었다.
[디지털뉴스국 김진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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