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티젠은 지난 20일 관계사 엔케이맥스와 공동으로 에이티젠그룹 기업설명회(IR)를 열고 암진단부터 치료와 예방까지 면역 전문 바이오 기업으로서 종합 솔루션을 제시했다.
세계 유일의 면역력 진단 키트 제조 기술력을 갖춘 에이티젠은 차세대 면역항암제를 개발한 엔케이맥스와 더불어 바이오 헬스케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밀면역검사용 의료기기 NK뷰키트, 슈퍼NK 면역항암제, NK365 면역증강제로 각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바이오 헬스케어 글로벌 리더로 발돋움할 목표다.
관계사 엔케이맥스는 지난 8월 코넥스에 상장하며 글로벌 면역항암제 시장의 차세대 리더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이달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자가혈액유래 NK세포치료제 'SNK01'의 비소세포폐암 치료를 위한 임상 1/2a상 승인을 완료해 임상시험에 돌입한다.
슈퍼NK 면역항암제는 NK세포 배양기술 특허를 바탕으로 순도95% 이상 NK세포로 구성돼 자가 및 동종 세포 사용시에도 이상반응 등 부작용이 없다. 특히 암환자와 일반인 구분없이 동일하게 NK세포 증식이 가능하며 동종세포는 최대 10억배 이상 생산이 가능하다.
이날 행사에서 발표에 나선 김용만 엔케이맥스 연구소장은 "엔케이맥스의 슈퍼NK 면역항암제는 기존 치료제의 한계를 극복해 암세포에 대항하는 우수한 살상능력으로 폐암, 췌장암, 유방암, 간암 등 여러 고형암에 효과적"이라며 "반복적인 임상을 통해 우수한 체내 안정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에이티젠은 NK뷰키트의 안정적인 시장 확대와 수익 창출에도 자신감을 나타냈다. 이달 발표한 3분기 누적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0%이상 증가했고 4분기에도 매출성장을 지속할 전망이다. 최근 카자흐스탄 정부 주도로 진행된 대장암 진단 임상 연구와 캐나다 오타와 대학교 아우어 교수 연구팀의 대장암 수술 후 모니터링 연구에 NK뷰키트가 활용돼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또 에이티젠은 자회사 에이티젠에이치앤디의 면역증강제 'NK365'의 판매증가로 실적 성장을 이어갈 예정이다. NK365는 NK세포의 활성도를 높여 암 예방 및 치료 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면역
박상우 에이티젠 대표이사는 "초기 사업의 기반이었던 암진단 기술을 비롯해 슈퍼NK 면역항암제로 암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김경택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