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 첫날, 만대 이상의 화물차들이 곳곳에서 운송을 중단하고 농성을 벌이고 있습니다.
정부가 마련한 비상 수송 대책도 차질을 빚으면서 곳곳에서 물류 대란이 현실화하고 있습니다.
김경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항구로 들어오는 화물을 한창 바쁘게 날라야 할 화물차들이 도로 한 쪽에 줄줄이 서 있습니다.
화물연대가 본격적인 파업에 들어가면서 차량들이 운송을 멈추고 농성에 들어간 것입니다.
항구로 들어오는 컨테이너도 실어나를 수 있는 차들이 오지 않아 계속 쌓여가기만 합니다.
총파업 첫날, 운송을 거부한 화물차는 국토해양부 추산으로도 벌써 만대를 넘어섰습니다.
여기에 화물연대 소속 차량이 1만3천대에 달하는 데다 비노조원들도 속속 동참하고 있어 그 수는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정부도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관계장관회의를 갖는 등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습니다.
일단 운송을 거부하는 차량들에게는 유가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 한편, 불법행위에 대해서 엄정 대처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수백대의 군 화물차와 화물차주 단체 차량을 투입하는 등 대체 운송 수단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수 노조가 철도 등을 통한 대체 수송을 거부하고 있어 정부의 비상 수송 대책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 김종인 / 운수산업노조 위원장
-"운수노조 철도·운송 본부의 화물노동자를 지지·엄호하기위한 대체 수송 거부 투쟁을 시작으로 각 본부별로 민주노총 지침에 따라 총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하고 전면 투쟁을 준비
민주노총도 정부가 파업 참가자들을 구속할 경우 즉각 총파업에 나서겠다고 밝혀 긴장감은 더욱 고조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화물연대측과 대화를 계속해 나가겠다는 방침이지만 입장 차가 커 합의점을 찾기는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mbn뉴스 김경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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