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신영은 기자]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 2018년 4월 조사결과, 1위 유재석 2위 전현무 3위 이상민 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3월 2일부터 2018년 4월 1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인 36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3762만710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참여, 미디어, 소통, 확산을 측정했다. 지난 3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3637만682개와 비교하면 3.45%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2018년 4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유재석, 전현무, 이상민, 김종국, 박나래, 양세형, 이광수, 조세호, 김구라, 이영자, 김종민, 박명수, 김영철, 하하, 정형돈, 신동엽, 정준하, 김숙, 이경규, 김준호 순으로 분석됐다.
1위,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238만3873 미디어지수 41만157 소통지수 55만440 커뮤니티지수 125만523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9만9706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19만5356보다 154.79% 급등했다.
2위, 전현무 브랜드는 참여지수 224만6230 미디어지수 43만5996 소통지수 42만2136 커뮤니티지수 122만17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2만4533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09만1327보다 18.94% 하락했다.
3위, 이상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86만9155 미디어지수 28만7793 소통지수 42만2136 커뮤니티지수 80만6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7만970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59만1251보다 36.63% 상승했다.
4위, 김종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94만7765 미디어지수 12만5730 소통지수 34만6401 커뮤니티지수 61만14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3만133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47만3271보다 32.79% 하락했다.
5위, 박나래 브랜드는 참여지수 39만7745 미디어지수 28만5714 소통지수 28만3734 커뮤니티지수 76만820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3만539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17만1523보다 28.8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방송인 브랜드 빅데이터 2018년 4월 분석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유재석 브랜드는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의 종영 소식을 전했다. '무한도전' 역사는 마침표를 찍었지만, 유재석 브랜드는 새로운 변화를 예고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이어 "예능방송인 2018년 4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감사하다, 진심, 아쉽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무한도전, 종영, MBC'가 높게 분석되었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84.89%로 나왔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예능방송인 36명을 분석하였다. 유
shinye@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