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스토닉' 공개…대세는 소형 SUV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무기로 내세운 기아자동차의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스토닉(STONIC)의 실물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개됐습니다.
기아차는 27일 경기도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스토닉의 사전 미디어 설명회를 하고 사전계약에 돌입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이달 출시한 현대차 코나에 스토닉까지 앞세워 쌍용차 티볼리가 장악하고 있는 소형 SUV 시장을 집중 공략할 방침입니다.
기아차 연구개발본부 바디기술센터장인 양희원 전무는 이날 행사에서 "스토닉은 소형 SUV의 핵심 요소인 경제성, 안전성, 스타일을 고루 갖춘 모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음 달 13일 출시되는 스토닉은 코나보다 체형이 약간 작습니다.
전장(앞뒤 길이), 전폭(좌우 폭), 전고(높이)가 각각 4,140㎜X1,760㎜X1,500㎜(15인치 타이어 기준)로 코나(4,165㎜X1,800㎜X1,550㎜)보다 조금씩 짧습니다.
이 때문에 '근육질'이 부각된 코나보다 더 날렵한 느낌을 풍깁니다.
코나와 달리 사륜구동이나 가솔린 모델도 없습니다. 1.6 VGT 디젤엔진과 7단 더블 클러치 트랜스미션(DCT)이 기본 장착됐습니다.
스토닉의 가장 큰 무기는 무엇보다 가격입니다.
기아차 국내마케팅실 서보원 이사는 "스토닉은 1천900만원 내외로 살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디젤 SUV"라고 강조했습니다.
기아차는 스토닉의 기본 트림(디럭스)의 가격을 1천895만~1천925만원 사이에서 책정할 계획입니다.
이보다 윗사양인 트렌디는 2천65만~2천95만원, 프레스티지는 2천265만~2천295만원으로 가격대가 정해질 예정입니다.
이는 비슷한 디젤 사양의 티볼리보다 트림에 따라 적게는 50만원에서 많게는 200만원가량 싼 가격이라고 기아차는 설명했습니다.
몇십만 원 차이로 차량 구매 여부가 갈리는 소형차 시장에서는 상당한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기아차는 스토닉의 공략층을 스타일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2030 젊은 세대로 잡았습니다.
기아차 외장디자인1팀 박기홍 팀장은 "최근 SUV 수요가 세분되고 있다"며 "스토닉은 젊은 부부와 1인 가구를 겨냥했다"고 밝혔습니다.
가격과 차체 크기는 줄었지만 안전·편의사양은 촘촘하게 보강됐습니다.
급제동·급선회 때 차량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주는 '차량자세제어시스템플러스'(VSM+)가 기본 탑재됐습니다.
이 기능은 차체자세제어시스템(VSM), 직진제동 쏠림방지 시스템(SLS), 급제동경보시스템(ESS), 경사로밀림방지장치(HAC)
아울러 전방충돌경고(FCW), 차선이탈경고(LDW), 후측방 충돌 경고(BCW) 등의 기능도 적용됐습니다.
기아차는 "차량 중량의 4.36배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차체 천정강도를 확보했다"며 "충돌 시 승객실을 최우선으로 보호하는 다양한 보강구조도 구축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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