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제공 = G마켓] |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오픈마켓인 G마켓은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6일까지 최근 일주일 동안 946명을 대상으로 '나를 위한 소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올 들어 본인을 위한 소비를 했냐'는 질문에 93%가 '그렇다'고 답했다.
올해 본인을 위해 최대 얼마까지 소비했냐는 물음에는 '100만원 이상'이 34%로 가장 많았고, '20~50만원'이 19%, '10~20만원'이 14%, '50~80만원'이 13%를 차지했다.
최근 스스로를 위해 구입한 품목 중 가장 비싼 금액을 지불한 것은 의류 및 패션 잡화(32%)가 1위를 차지했다. ▲항공권·숙박권 등 여행 관련 상품(17%) ▲화장품 등 뷰티제품(11%) ▲게임·드론 등 취미용품(11%)이 뒤를 이었다.
앞으로 본인을 위해 더 투자 하고 싶은 품목으로는 ▲항공권·숙박권 등 여행 관련 상품(32%) ▲의류 및 패션 잡화 (25%) ▲ PC·태블릿·카메라 등 디지털 가전(17%) ▲건강식품·의료용품(7%) ▲자기계발 품목(5%) 순으로 나타났다.
스스로를 위한 소비가 필요한 이유로는 '나 자신에 대한 보상 차원'이라는 응답이 36%를 차지했다. 옷이나 생필품 등 기본적인 생활을 위한 최소한의 소비(33%)라는 응답과 한 번 뿐인 인생 후회하지 않기 위해(22%), 자기 계발을 통한 성장(7%)도 순위에 올랐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는 4050세대에도 뚜렷하게 나타났다. '평소 누구를 위한 소비를 주로 하는 편인가'라는 질문에 4050세대 응답자의 43%가 '본인'이라고 답했고 자녀(37%)와 부모님(5%)이 뒤를 이었다.
남성헌 G마켓 마케팅실장은 "자신을 위해서 쓰는 금액을 아까워 하지 않고 마음껏 투자하는 욜로족이 특정 세대만의 현상이 아닌 전 세대 삶의 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설문 중 54%가 이 같은 소비를 하기 전에 필요 여부나 예산 등을 미리 계획한다고 답해 욜로 라이프가 단순히 과소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가치있는 삶을 위한 투자 개념으로 받아들여져 앞으
G마켓은 앞으로 더 투자하고 싶어하는 품목이 '여행'이라는 조사 결과에 따라 오는 12일부터 23일까지 '여행을 다담다 일본편'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일본 주요 도시 항공권을 10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2만원을 할인해준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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