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 뮤직비디오 촬영감독 "아빠가 아동성애자냐고 물으면…" (전문)
↑ 아이유 최용석/사진=룸펜스 SNS |
가수 아이유 정규 4집 '챗셔' 뮤직비디오 전반을 담당한 감독 룸펜스(본명 최용석)가 아이유 제제 소아성애 뮤직비디오 논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전했습니다.
룸펜스(Lumpens)는 지난 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아이유 뮤직비디오 후기"라는 글과 함께 장문의 글을 게재했습니다.
룸펜스는 "아내가 '나중에 아이가 초등학교 가서 인터넷 보고 아빠가 아동성애자냐고 물으면 어쩌냐'고 했다"며 "여러 해석이 나올 수 있는만큼 직접 작업한 나의 해석과 제작과정도 들어보자. 아이유 뮤직비디오 제작과정 후기와 과정을 되짚어봐야겠다"며 아이유 '챗셔' 수록곡 후기를 모두 공개했습니다.
룸펜스는 논란의 수록곡 '제제'와 관련한 앨범 재킷 촬영 당시를 회상하며 "(아이유는) '나의 라임 오렌지나무' 속 나무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했다. 첫 회의 때 아웃풋이 어느 정도 결정됐다. 재킷 촬영을 마친 상태였고 그 사진에서 이미지는 더할나위 없는 나무였다. 우리는 거기에 오렌지를 몇 개 더 얹고 촬영된 소스를 스톱모션처럼 보이게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룸펜스는 타이틀곡 '스물 셋'의 경우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밝혔습니다.
룸펜스는 "처음 아이유의 가사 설명을 들으니, 그때의 느낌처럼 요상하지만 동화스럽고 재밌는 가사였다. '나도 몰라 너도 몰라 맞혀봐. 나 뭐게?' 질문을 던지거나 답을 안주는 챗셔 고양이의 모습에서 출발했다고 했다"고 당시를 회상했습니다.
룸펜스는 '스물 셋' 뮤직비디오 각 장면에 대한 설명도 이어갔습니다.
미숙하게 화장을 하는 장면을 두고 "아이유가 일어나서 화장대로 걸어가며 악기가 추가되며 리듬감이 살기 시작한다. '아가씨태가 나네. 다 큰 척해도 적당히 믿어줘요' 가사 내용과 맞춰 미숙한 화장과 어른흉내 내는 엉뚱함이 재밌겠다 싶었다. 그래서 크레파스를 루즈대신 사용하고 헤어드라이기 조작도 미숙하다"고 장면을 설명했습니다.
이어 젖병, 인형, 우유 등 오해를 불러일으킨 신과 관련, 촬영 당시 상황을 자세히 전했습니다.
룸펜스는 "'난 영원히 아이로 남고싶어요'부터 '뒤집어 볼래'까지 모순되는 내용을 이야기하는 각 구절을 유기적으로 리듬감있게 보여주고 싶었다. 아이를 표현하면서 물기 있는 여자도 돼야하고 죽어야하고 뒤집어야 한다. 일단 배우를 물로 적시자니 앞서 말한 대로 NG 나면 큰일이다. 그래서 물병으로 여자 인형을 적시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룸펜스는 "그런데 우리 조감독님께서 물병을 물고 있으면 '아이로 남고 싶어요'가 잘 안 사네요라고 한다. 젖병으로 바꾸니 '아이로 남고 싶어요'가 해결됐다"고 해명했습니다.
또한 그는 "'죽은듯이 살래요'에선 움직임을 멈추며 죽은 듯한 모습이 나온다"며 "첫 테이크에서 우유병이 뒤집어져도 잘 흐르지 않았다. 그래서 실리콘 부분을 크게 잘라냈더니 죽은 척 할 때 옷에 많이 튀었다. 그러자 조감독은 '아이유가 체셔 고양이 아니었나요?' 하면서 앞에 우유와 과자를 고양이 사료처럼 세팅해뒀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는 "촬영은 재밌었고 결과물도 만족스럽다. 아이유도 즐거운 추억으로 남길 바란다"고 말하며 글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앞서 아이유는 수록곡 '제제' 가사 소애성애(로리타 컴플렉스) 논란, 보이스 샘플 무단 사용 의혹에 휘말리며 논란의 중심에 섰습니다.
이후 아이유는 6일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장문의 사과문을 게재했습니다. 또한 뮤직비디오 촬영 전반을 담당한 룸펜스가 뮤직비디오 촬영 후기를 직접 밝히며 해명에 나섰습니다.
다음은 룸펜스 페이스북 전문입니다.
- 아이유 뮤직비디오 후기-
오늘 와이프가 나중에 아들이 초등학교가서 인터넷 보고 아빠가 아동성애자냐고 물으면 어쩌냐고 했다. 나와 우리 동료들은 뮤직비디오 작업이 끝나면 팬들의 다양한 해석을 나름 즐기는 편이었다. 우리 의도보다 멋지게 해석되는 경우도 있었으니까. 여러 해석이 나올 수 있는 만큼 직접 작업한 나의 해석과 제작과정도 들어보자.
아이유 뮤직비디오 제작과정에 대한 후기와 과정을 되짚어 봐야겠다. 첫 회의는 모든 곡이 여러 가지 소설에서 영감을 받아 지어졌다는 아이유의 이야기에서 시작되었다.
-푸르던
소설 소나기를 읽고 지은 곡이라 했다. 아이유는 소나기가 한번 지나간 뒤에 모습을 하고 있다. 죽은 후에 모습일 수도 있으며 소년을 생각하는 모습일 수도 있다. “그날 알았지 이럴 줄” 이건 몰랐다 그날 열애설이 터질 줄.
-새신발
오즈의 마법사의 도로시. 아이유의 귀여움을 보여주자. 너무 잘해주었다. 가장 고민했던 부분은 신발을 은색으로 해야하나.. 신발을 세번쳐야하나 였다. 편집 리듬감상 한번이 좋았다.
-제제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에서 나무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 했다. 첫 회의 때 이미 아웃풋이 어느 정도 결정되었다. 자켓사진 촬영을 마친 상태였고 이미 그 자켓 사진에서의 이미지는 더할나위 없는 나무였다. 우리는 거기에 오렌지를 몇 개 더 얹고 촬영된 소스를 애니메이션 작업하기 시간상 촉박해 프레임 수를 걷어내 스톱모션처럼 보이게 하기로 했다. 우리 아들을 특별출연시켜서 추억을 만들어볼까 했지만.. 통제가 안된다.
-스물셋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어릴 때 동화로 접하고 무서워했던 기억이 있다. 처음 아이유의 가사 설명을 들으니, 그때의 느낌처럼 요상하지만 동화스럽고 재밌는 가사였다. 나도 몰라 너도 몰라 맞혀봐. 나 뭐게? 질문을 던지거나 답을
그리고 뮤직비디오에서 가장 중요한 건 리듬감이다. 시간이 흐르면 나도 까먹을 테니 나중에 우리 아들도 이해가도록 쉽게 각 장면에 대한 연출 과정을 기록해봐야겠다.
- INTRO 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