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카카오는 22일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 ‘브런치’의 베타버전을 선보인다. [사진제공 = 다음카카오] |
브런치는 온라인에서 쓴 글을 간단한 설정을 통해 잡지처럼 감성적인 디자인으로 발행할 수 있는 서비스다. 꾸미기, 관리 등의 기능은 최소화하고 오로지 글 자체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에세이, 일기, 취미 생활, 산업 트렌드, 전문 지식 등 주제 상관없이 이용자가 쓰고자 하는 글을 자유롭게 발행할 수 있다, 브런치만의 심플한 UI를 통해 한편의 인쇄물처럼 콘텐츠를 완성 가능하다.
글쓰기 도구에는 핵심 기능만 담아 최소화했다. 가독성 높은 주요 폰트와 글 구성에 필요한 텍스트 구분선, 인용 기호 등 필수 도구를 제공한다.
또,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글을 창작, 수정, 발행할 수 있도록 모바일 에디터와 PC 에디터를 동시에 제공한다. PC 에디터에서는 모바일 환경에서 글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미리보기’ 기능을 제공해 모바일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만들도록 돕는다.
다음카카오는 글쓰기를 즐겨하는 이들이 브런치 베타버전에서 우선적으로 글을 발행할 수 있도록 지난달부터 브런치 작가를 모집했다. 선정된 1,000명의 작가들은 이날부터 모바일 앱과 PC 웹을 통해 글을 발행한다.
브런치 작가가 아닌 일반 이용자는 모바일 앱
[조희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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