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암흑물질 정체’
‘우주 암흑물질 정체’가 공개돼 온라인상을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우주 암흑물질 정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게재됐습니다.
‘우주 암흑물질’은 눈에 보이는 우주의 모든 물질을 합한 것보다 5배 이상 많고, 은하의 형태마저 일그러뜨린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존재감이 큰 물질입니다.
하지만 우주 암흑물질의 정체는 여전히 미궁 속에 빠져 있습니다. 우리가 아는 물질과 반응하지 않아 연구하기 어렵기 때문.
뿐만 아니라 우주 암흑물질은 광자를 내지 않고 빛을 내는 물질과도 반응하지 않는 ‘침묵의 물질’입니다.
학계에 따르면, 우주 암흑물질은 암흑에너지 74%, 암흑물질 22%로 구성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되며, 우주의 팽창 속도가 계속해서 가속화되고 있다는 가설도 우주 암흑물질 정체와 큰 관련이 있을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우주 암흑물질의 존재가 처음으로 알려진 것은 1960년대 미국 카네기연구소의 천문학자 베라 루빈이 우리은하에 있는 나선 팔의 회전속도를 측정한 뒤, 우리가 아는 물질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거대한 미지의 질량이 은하 안에 있음을 밝혀내면서부터입니다.
우주 암흑물질 정체를 접한 네티즌들은 “‘우주 암흑물질 정체’, 너무 무섭네요!” “‘우주 암흑물질 정체’, 우주의 신비를 한 번 더 깨닫게 해주네요!” “‘우주 암흑물질 정체’, 도대체 넌 누구냐!”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사진=NA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