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BTS)가 2020년 스포티파이최다 스트리밍 그룹 겸 한국 아티스트에 등극했다. 또 지난해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한국 아티스트 10팀의 기록 합산 시 총 106.7억 회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가 2020년 K팝 부문 글로벌 연말결산을 7일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결과는 매년 음원 스트리밍 트렌드를 결산하는 스포티파이의 플래그십 캠페인 ‘랩드(Wrapped)’에 기반한다.
이를 통해 스포티파이는, 올 상반기 국내 공식 론칭에 앞서 지난 한해 동안 전 세계 이용자의 사랑을 받은 한국의 대형 및 신인 아티스트, 그리고 다양한 장르 및 음원들을 소개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 한 해 동안 스포티파이에서 전 세계적으로 최다 스트리밍을 기록한 한국 아티스트 10팀의 스트리밍 횟수가 총 106.7억 회 이상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전 세계 3억 2천만 명 이상의 스포티파이 이용자, 대형 K팝 스타부터 전 세계적으로 떠오르고 있는 한국의 신인 아티스트, 그리고 R&B, 힙합, 드라마 OST 등 다양한 음악 장르 주목한 것.
또한 스포티파이는 글로벌 신인 아티스트 발굴 프로젝트의 일환이자 한국의 신인 아티스트를 전 세계에 소개하는 ‘레이더 코리아(RADAR Korea)’ 플레이리스트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은 신예 아티스트를 공개했다. 그 중 트레저(TREASURE)가 최다 스트리밍을 기록했으며, 솔로 가수 알렉사(AleXa), 싱어송라이터 비비(BIBI), 스크릿넘버(SECRET NUMBER), 에이스(A.C.E) 등이 뒤를 이은 것으로 나타났다.
솔로 아티스트 부문에서는 여성 아티스트로는 아이유(IU), 남성 아티스트로는 어거스트 디(Agust D)가 최다 스트리밍 횟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힙합과 R&B 장르에서는 지코(ZICO)의 ‘아무노래’와 백현(BAEKHYUN)의 ‘캔디(Candy)’가 각각 가장 많이 스트리밍 됐으며,
한편 스포티파이는 지난 12월, 2021년 상반기 내 국내에서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공식 발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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