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악질경찰’, 놓쳐서는 안 될 관전포인트 셋 사진=워너브러더스 픽쳐스 |
영화 ‘악질경찰’(감독 이정범)은 뒷돈은 챙기고 비리는 눈감고 범죄는 사주하는 쓰레기같은 악질경찰이 폭발사건 용의자로 몰리고 거대 기업의 음모에 휘말리며 벌어지는 범죄 드라마다.
‘악질경찰’의 첫 번째 관전 포인트는 이제껏 본 적 없는 캐릭터들의 등장이다. 온갖 범죄를 일삼는 악질경찰 조필호는 지금껏 봐왔던 경찰 캐릭터들과는 급이 다른 악질 경찰이다. 자신만을 위해 이기적으로 살던 그는 의문의 경찰 압수창고 폭발사건으로 한순간에 용의자로 전락한 후 누명을 벗을 수 있는 결정적 증거를 가진 미나를 쫓다 더 큰 악을 마주하며 점차 변해가기 시작한다. “조필호가 어떻게 변해가는지가 관전 포인트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는 이선균의 말은 영화 속에서 다채로운 얼굴로 관객들을 쥐락펴락할 조필호 캐릭터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킨다.
우연히 거대 기업의 위험한 비밀이 담긴 동영상을 갖게 된 미나 또한 시선을 집중시킨다. 결정적 증거를 갖기 위해 필사적으로 달려드는 필호와 태주 앞에서도 굴하지 않는 미나는 대담함과 강단 있는 모습이 돋보인다. 전소니는 “자주 표현되는 방식으로 미나를 만들고 싶지 않아서 어떻게 연기해야 할지, 이 친구가 할 법한 행동이 뭔지 감독님과 긴 이야기를 나눴던 기억이 난다”며 미나 캐릭터를 구축하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했음을 밝혔다.
미나를 쫓는 또 한 명의 인물 태주는 등장만으로 주변의 공기를 살얼음판으로 만든다. 태성그룹 정이향 회장의 인정을 받기 위해서라면 어떤 행동이든 서슴지 않는 태주의 모습은 관객들이 상상해오던 악의 범주를 뛰어넘는다. “‘사람이 어떻게 아무런 감정 없이, 즐기듯이 사람을 죽이고 괴롭힐 수 있을까’ 스스로도 태주가 무섭게 느껴졌다”는 박해준의 말처럼 권태주는 스크린에 새로운 악의 기준을 제시할 것이다.
배우들의 혼신을 다한 열연 또한 빼놓을 수 없는 관전 포인트다. 촬영 두 달 전부터 체력관리와 액션 연습에 매진한 이선균은 영화 속 리얼함을 살리기 위해 최대한 대역을 배제하고 본인이 직접 액션씬을 소화해냈다. 또한 필호의 감정을 따라 관객들도 함께 움직여야 한다는 생각으로 점차 뜨겁게 달아오르며 폭주하는 필호캐릭터를 입체적으로 연기했다.
전소니는 신인답지 않은 용기와 자신감으로 현장에서 존재감을 빛냈다. 특히 생애 첫 와이어 액션씬에서 조차 겁을 내지 않고 당차게 연기에 임하는 모습에 스텝 모두가 놀랐다는 후문. 이정범 감독은 전소니에 대해 “카리스마도 있고 당돌함도 있지만, 굉장히 현명하고 속도 깊다”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박해준 또한 절정에 다다른 몰입도로 관객들을 사로잡는다.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앞만 보고 달려가는 권태주와 혼연일체 된 박해준은 귀에 멍이 든 것도 모른 채 액션 촬영을 이어나갈 정도로 촬영 내내 태주 역할에 푹 빠져있었다. 필호와 비교했을 때 태주가 더 악해져야 극의 긴장감이 높아진다고 생각한 박해준은 매 씬이 거듭될수록 더 치열하고 더 독하게 연기하며 악역 캐릭터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대한민국에 ‘아저씨’ 신드롬을 일으켰던 이정범 감독이 더 깊이 있고 진해진 이야기로 돌아왔다. 이정범 감독은 ‘아저씨’ ‘우는 남자’의 전작에서 알 수 있듯이 밑바닥 인생을 살아가던 사람이 누군가를 만나 변화하는 이야기를 주로 그린다. ‘악질경찰’은 전작들과 유사한 설정으로 시작하지만, 주인공의 변화와 각성이 본인뿐 아니라 주변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전작보다 한발 더 나아간다. 또한 범죄 드라마의 틀에 사회에 대한 그의 시각을 담아 관객들에게도 오랜 여운을 남긴다. 이정범 감독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