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엑소, 방탄소년단, 워너원 사진=MK스포츠 DB |
2018년 1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워너원, 엑소, 샤이니, 세븐틴, 갓세븐, 위너, 비투비, 하이라이트, 젝스키스, 슈퍼주니어, 인피니트, 빅뱅, 빅스, JBJ, NCT, 몬스타엑스, 비스트, 블락비, 아스트로, 스트레이 키즈, FT아일랜드, 동방신기, MXM, 뉴이스트W, BAP, TRCNG, B1A4, 신화, D.I.P 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4,958,448 미디어지수 4,162,560 소통지수 2,815,712 커뮤니티지수 4,903,0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839,776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688,333 와 비교하면 62.54% 상승했다.
2위, 워너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2,280,344 미디어지수 4,379,648 소통지수 3,368,621 커뮤니티지수 6,713,9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742,534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0,852,627와 비교하면 43.92% 상승했다.
3위, 엑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1,467,752 미디어지수 3,373,056 소통지수 2,832,698 커뮤니티지수 3,696,6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370,108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424,555와 비교하면 48.49% 상승했다.
4위, 샤이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2,447,144 미디어지수 1,364,032 소통지수 1,489,429 커뮤니티지수 1,130,3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30,940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722,587와 비교하면 273.33% 상승했다.
5위, 세븐틴 브랜드는 참여지수 680,064 미디어지수 1,611,264 소통지수 1,158,033 커뮤니티지수 1,753,4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02,796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558,451와 비교하면 14.1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8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지난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90,310,255개 와 비교해보면 24.0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98% 상승하고, 브랜드소통 0.70% 상승하고, 브랜드 확산 131.99% 상승했다. 연말 시상식과 각종 행사가 이어지면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가 증가하고, 소비자들이 만들어낸 브랜드 소비와 소통, 확산도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로 3개월만에 돌아온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행복하다, 사랑하다, 고맙다"가 높게 분석되었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골든디스크, 빌보드챠드, 유튜브"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3.11%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7년 12월 12일부터 2018년 1월 13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2017년 12월12일부터 2018년 1월13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12,053,324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90,310,255개 와 비교해보면 24.08% 증가했다.
브랜드 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8년 1월 분석에는 방탄소년단, 워너원, 엑소, 샤이니, 세븐틴, 갓세븐, 위너, 비투비, 하이라이트, 젝스키스, 슈퍼주니어, 인피니트, 빅뱅, 빅스, JBJ, N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