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유지혜 기자] ‘홍대 코미디위크’부터 ‘부산코미디페스티벌’ ‘드립걸즈’까지, 여름을 웃음으로 물들일 코미디 행사들이 연이어 준비돼 있어 눈길을 끈다.
해외에는 각종 문화 페스티벌이 활발하게 열리지만, 우리나라의 페스티벌은 아직까지 음악이나 강연에 국한돼 있다. 하지만 최근 페스티벌의 영역이 한 가지 더 늘어났는데 그것이 바로 코미디. 올해 4회를 맞는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은 물론이고 서울 홍대 한복판에서 코미디페스티벌이 열린다는 소식이다.
◇ 서울에서 열리는 코미디 페스티벌: ‘홍대 코미디위크’
드디어 서울에서 코미디 페스티벌이 열린다. 오는 7월1~3일 서울 홍대 일대에서 코미디위크가 열린다.
이번 공연은 윤형빈소극장, 상상마당, 디딤홀, 스텀프, 김대범소극장, 임혁필소극장 등 홍대 주변에 위치한 6개 공연장을 중심으로 코미디 퍼포먼스, 스탠팅 코미디를 비롯해 EDM 공연 등 다채로운 형태의 개그 공연으로 펼쳐질 예정이다.
지난 7일 공개된 1차 라인업도 화려하다. ‘예능 대부’ 이경규는 MBC ‘별들에게 물어봐’ 이후 20년 만에 ‘이경규쇼-응답하라 이경규’라는 첫 단독 개그 공연을 펼친다. ‘이경규쇼’에는 그의 절친한 후배 개그맨 이윤석, 윤형빈과 함께하는 세 남자의 토크를 비롯해 콩트와 음악이 어우러진 버라이어티 한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이수근은 ‘이수근쇼-이수근의 웃음팔이 소년’이란 타이틀로 축제에 합류하고, 윤형빈은 직접 선발하고 트레이닝한 신인 개그맨들과 함께 ‘쑈미더퍼니’ 공연을, 박휘순 등의 KBS ‘개그콘서트’ 출신 개그맨들은 코미디쇼 ‘관객과의 전쟁’을 준비하고 있다.
이외에도 SBS ‘웃찾사’에서 활약했던 이재형, 한현민, 정진욱의 ‘졸탄쇼’, 음악과 개그 모두 해내는 ‘나몰라 패밀리’의 김경욱, 김태환, 고장환도 출격을 준비 중이다. 개그맨 김영철 또한 ‘홍대 코미디위크’의 비장의 카드로 무대에 오른다.
‘홍대 코미디 위크’ 측은 “’개콘’에 ‘웃찾사’, ‘코빅’까지 대한민국 대표 개그 프로 출신 개그맨들이 흔쾌히 이번 축제에 참여를 결정해 더욱 풍성한 라인업을 완성했다. 아직 공개하지 않은 깜짝 놀랄만한 개그팀들도 줄줄이 대기 중으로 추후 2차 라인업 명단을 통해 출연팀들을 전부 공개하겠다. 기대해도 좋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자아냈다.
◇ 한국 코미디페스티벌의 원조: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한국 코미디페스티벌의 원조인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또한 올 여름 다시금 관객 곁을 찾아올 예정이다.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BICF, 이하 ‘부코페’)는 지난해 8월 제 3회 행사를 치렀다. 지난 2013년 시작한 ‘부코페’는 그간 개그맨 김준호, 전유성, 김대희 등이 집행위원장과 명예위원장, 이사 등을 맡아 국제 코미디 그룹들을 초빙해 대규모로 이뤄낸 코미디페스티벌이다.
특히 ‘부코페’에는 국내 코미디언들뿐 아니라 해외 각국의 공연팀들이 참여, 세계 개그 공연의 ‘허브’를 꿈꾸는 페스티벌이다. 지난해에는 개그공연과 더불어 강연 등 각종 부대행사들도 늘려 풍성함을 살리기도 했다.
올해 준비 중인 제 4회 ‘부코페’는 3박4일이었던 페스티벌 기간을 더욱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또한 지난 3회보다 더욱 화려한 라인업을 위해 발로 뛰고 있다는 후문. ‘원조’답게 코미디언들의 ‘대축제’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부코페’는 8월 중 개최를 예정하고 있다.
◇ 공연도 이젠 ‘코미디’가 대세: ‘드립걸즈’ 시즌5
‘드립걸즈’가 시즌5로 돌아온다.
지난 9일 오후 ‘드립걸즈’ 측은 다섯 번째 시즌으로 오는 8월12일 삼성동 KT&G 상상아트홀에서 100회에 걸쳐 관객들을 만난다고 전했다.
코믹컬 ‘드립걸즈’는 초연 당시부터 공연 계의 고정 관념을 깨뜨리며 화제를 불러 일으킨 작품이다. 특히 이번 공연에서는 비행기 안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선보일 예정으로 더 탄탄한 극 구성을 예고했다. 관객들을 포복절도하게 만들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출연진들의 특급 드립이 더해져서 더욱 세련되고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초연 시 당대 최고의 개그우먼인 안영미, 강유미, 정경미 등의 출연으로 전회 매진 기록을 세운 뒤, 이국주, 장도연, 정주리, 박나래 등의 출연으로 화제를 모았던 ‘드립걸즈’는 이번 시즌에는 홍현희, 김영희, 허언나뿐 아니라 김민경, 성현주, 박은영, 허민, 박소영이 새롭게 합류한다.
개그계의 스타들이 총출동하여 세상에서 가장 섹시한 코믹 쇼를 선보일 코믹컬 ‘드립걸즈’는 오는 8월12일부터 삼성동 KT&G 상상아트홀에서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유지혜 기자 yjh0304@mkculture.com/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