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공|스페이스오디티 |
2일 케이팝 레이더를 운영하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는 매일 케이팝 아티스트의 스포티파이 팔로워 변화량을 확인하는 스포티파이 차트(Spotify followers)를 7월 1일부터 정식으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앞으로 케이팝 레이더에서 스포티파이를 통한 음원의 인기를 비롯해 유튜브를 통한 영상 콘텐츠 소비량부터,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의 SNS 지표까지, 모든 케이팝 플랫폼에서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스포티파이는 2021년 1분기 기준 전 세계 178개 국가에 7000만 곡 이상을 서비스하고 있는 세계 최대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이다. 3억 5천 6백만명 이상의 청취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전세계 음원 스트리밍 시장의 34%를 차지하고 있다.
케이팝 레이더는 1,107개 팀의 케이팝 아티스트 팔로워 증가량을 매일 집계하여, 케이팝 레이더 사이트를 통해 전체 랭킹을 발표하며, 이는 주간·월간 단위로도 집계하여 공개하고 있다. 일별 증가량은 주식과 같이 한 눈에 보기 편한 그래프의 형태로 7일, 30일, 90일로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아티스트의 최근 인기도를 확인할 수 있다.
실제 케이팝 레이더 내 스포티파이 팔로워 랭킹을 살펴보면, 5주 연속 빌보드 HOT 100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방탄소년단이 약 3,500만 팔로워로 가장 높은 순위를 보이고 있다. 걸그룹 블랙핑크가 2,270만 팔로워로 그 뒤를 이었고, 트와이스, 엑소, 제이홉 순으로 높은 팔로워 수를 기록했다.
이에 케이팝 레이더 측은 “전체 케이팝 소비의 9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하는 만큼 다방면의 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세계 최대 오디오·음원 플랫폼인 만큼, 스포티파이의 아티스트 팔로워 데이터를 통해 더 심층적인 케이팝의 글로벌 인기 분석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케이팝레이더는 케이팝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팬플랫폼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을 선보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음악업계를 위하여 전체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무료로 오픈한 서비스다. 현재 국내 619
[박세연 스타투데이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