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신영은 기자]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2018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유재석 2위 강호동 3위 이영자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8월 1일부터 2018년 8월 31일까지의 예능인 4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4383만521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브랜드에 대한 소통과 확산량을 측정했다. 8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3625만4866개와 비교하면 20.91%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2018년 9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유재석, 강호동, 이영자, 이광수, 박명수, 김종국, 박나래, 전현무, 이상민, 이효리, 김종민, 유병재, 하하, 신동엽, 김구라, 김숙, 김준호, 차태현, 송은이, 안정환, 이경규, 김건모,서장훈, 양세형, 조세호, 이휘재, 지석진, 김성주, 김준현, 지상렬 순으로 분석됐다.
1위,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179만7582 미디어지수 21만2751 소통지수 42만5997 커뮤니티지수 115만51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9만143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13만4032보다 68.29% 상승했다.
2위, 강호동 브랜드는 참여지수 159만6513 미디어지수 18만6417 소통지수 32만5512 커뮤니티지수 92만45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3만2983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25만1786보다 142.29% 상승했다.
3위, 이영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56만2009 미디어지수 25만5024 소통지수 90만4959 커뮤니티지수 125만49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7만696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89만4958보다 2.83% 상승했다.
4위, 이광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48만7526 미디어지수 10만8405 소통지수 20만7702 커뮤니티지수 77만488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7만8520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2만9889보다 177.29% 상승했다.
5위, 박명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28만4280 미디어지수 22만4928 소통지수 31만2345 커뮤니티지수 165만99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8만151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0만8411보다 206.9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방송인 브랜드 빅데이터 2018년 9월 분석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 방송인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8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3625만4866개와 비교하면 20.9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55.84% 상승, 브랜드 이슈 3.25% 상승, 브랜드 소통 4.35% 상승, 브랜드 확산 15.7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이어 "예능방송인 2018년 9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좋아하다, 재밌다, 도전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런닝맨, 프로필, 조세호'가 높게 분석됐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73.16%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예능방송인 40명을 분석했다. 유재석, 강호동,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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