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유재석 1위, 이영자 2위, 지석진 3위 사진=DB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6월 1일부터 2018년 7월 1일까지의 예능인 4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3305만554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브랜드에 대한 소통과 확산량을 측정하였다. 6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3932만8712개와 비교하면 15.95%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예능방송인 40명을 분석하였다. 유재석, 이영자, 지석진, 이상민, 김종국, 전현무, 안정환, 조세호, 박나래, 김숙, 김종민, 강호동, 서장훈, 박명수, 지상렬, 이효리, 양세형, 송은이, 신동엽, 차태현, 김구라, 김준호, 이수근, 이광수, 정형돈, 박수홍, 이국주, 유병재, 김국진, 이경규, 김건모, 김준현, 양세찬, 김성주, 데프콘, 정준하, 김병만, 김용만, 이휘재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2018년 7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유재석, 이영자, 지석진, 이상민, 김종국, 전현무, 안정환, 조세호, 박나래, 김숙, 김종민, 강호동, 서장훈, 박명수, 지상렬, 이효리, 양세형, 송은이, 신동엽, 차태현, 김구라, 김준호, 이수근, 이광수, 정형돈, 박수홍, 이국주, 유병재, 김국진, 이경규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74만7286, 미디어지수 21만9384, 소통지수 37만5903 , 커뮤니티지수 62만29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6만5501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61만2765보다 21.87% 상승했다.
2위, 이영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20만9749 미디어지수 19만6515 소통지수 56만7567 커뮤니티지수 99만9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6만4810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27만7665보다 13.74% 하락했다.
3위, 지석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만 613 미디어지수 16만4637 소통지수 10만9395 커뮤니티지수 33만15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4만6216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2만7650보다 710.99% 급등했다.
4위, 이상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34만8676 미디어지수 21만6810 소통지수 48만1041 커뮤니티지수 57만18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1만8369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20만4857보다 26.60% 하락했다.
5위, 김종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62만6011 미디어지수 15만8895 소통지수 31만7790 커뮤니티지수 50만63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만9075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39만1216보다 15.6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방송인 브랜드 빅데이터 2018년 7월 분석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 방송인 카테고리 분석은 6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3932만8712개와 비교하면 15.9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4.41% 하락, 브랜드 이슈 3.18% 하락, 브랜드 소통 11.27% 하락, 브랜드 확산
이어 "예능방송인 2018년 7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좋아하다, 웃다, 지루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지석진, 전세, 하하'가 높게 분석되었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9.13%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신미래 기자 shinmirae93@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