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신영은 기자]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2018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워너원 강다니엘 2위 워너원 박지훈 3위 워너원 옹성우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8년 4월 17일부터 2018년 5월 18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445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6550만889개를 추출하여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4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억7439만8816개와 비교하면 51.02%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5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분석에 소비자의 참여한 설문조사 데이터가 가중치로 포함되었다. 지난 5월 2일부터 5월 18일까지 진행된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설문조사 결과는 워너원 강다니엘 12만1087명 18.5%, 워너원 황민현 10만9551명 16.7%, 워너원 박지훈 9만9794명 15.2%, 워너원 하성운 9만2557명 14.1%, 워너원 박우진 6만4045명 9.8% 순이었다.
2018년 5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워너원 강다니엘, 워너원 박지훈, 워너원 옹성우, 워너원 황민현, 워너원 하성운, 워너원 김재환, 방탄소년단 지민, 워너원 박우진, 엑소 카이, 방탄소년단 정국, FT아일랜드 최민환, 워너원 이대휘, 워너원 윤지성, 워너원 배진영, 방탄소년단 뷔, 엑소 수호, 워너원 라이관린, 엑소 세훈, 더보이즈 에릭, 아스트로 차은우, 위너 송민호, 엑소 백현, 샤이니 태민, 하이라이트 용준형, 방탄소년단 진, 방탄소년단 슈가, 임팩트 이상, 빅뱅 승리, 엑소 시우민, 동방신기 유노윤호 순으로 분석됐다.
1위,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529만2846 미디어지수 275만4771 소통지수 124만8080 커뮤니티지수 448만66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8만236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12만8918와 비교하면 69.55% 상승했다.
2위, 워너원 박지훈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만5169 미디어지수 237만7465 소통지수 100만3649 커뮤니티지수 245만22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3만848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93만7557와 비교하면 1.45% 상승했다.
3위, 워너원 옹성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60만9856 미디어지수 205만2603 소통지수 81만9214 커뮤니티지수 225만23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3만398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52만1824와 비교하면 23.77% 하락했다.
4위, 워너원 황민현 브랜드는 참여지수 94만5511 미디어지수 175만8333 소통지수 77만3291 커뮤니티지수 246만74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4만456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62만9599와 비교하면 5.59% 상승했다.
5위, 워너원 하성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90만6105 미디어지수 200만4529 소통지수 69만1690 커뮤니티지수 157만9700 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8만202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08만1046와 비교하면 379.35% 급등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5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가 10개월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평판지수가 반등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4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74,398,816개와 비교하면 51.0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1.03% 하락, 브랜드이슈 269.52% 하락, 브랜드소통 123.58% 상승, 브랜드확산 653.35% 상승했다. 브랜드 소비는 줄어들었으나 소비자의 브랜드 소통과 확산은 상승했다. 특히 워너원 브랜드 팬덤이 강하게 분석되고 있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귀엽다, 소중하다, 좋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분석에서는 '설문조사, 이불밖은 위험해, 냉장고를 부탁해'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5.56%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은 2018년 4월 17일부터 2018년 5월 18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이뤄졌다.
2018년 5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00위 브랜드는 워너원 강다니엘, 워너원 박지훈, 워너원 옹성우, 워너원 황민현, 워너원 하성운, 워너원 김재환, 방탄소년단 지민, 워너원 박우진, 엑소 카이, 방탄소년단 정국, FT아일랜드 최민환, 워너원 이대휘, 워너원 윤지성, 워너원 배진영, 방탄소년단 뷔, 엑소 수호, 워너원 라이관린, 엑소 세훈, 더보이즈 에릭, 아스트로 차은우, 위너 송민호, 엑소 백현, 샤이니 태민, 하이라이트 용준형, 방탄소년단 진, 방탄소년단 슈가, 임팩트 이상, 빅뱅 승리, 엑소 시우민, 동방신기 유노윤호, 방탄소년단 제이홉, 방탄소년단 RM, 위너 강승윤, 동방신기 최강창민, 빅뱅 지드래곤, 위너 김진우, 위너 이승훈, 유앤비 준, 빅스 엔, 슈퍼주니어 은혁, 더보이즈 현재, 세븐틴 준, 비투비 육성재, 비투비 서은광, 신화 이민우, 하이라이트 이기광, 세븐틴 승관, 엑소 찬열, 펜타곤 후이, 빅스 홍빈, 유앤비 의진, 신화 에릭, 펜타곤 이던, 엑소 첸, 인피니트 김성규, 빅뱅 태양, 젝스키스 은지원, NCT 태용, NCT 마크, 비투비 이창섭, NCT 재현, 아이즈 우수, 빅스 레오, 세븐틴 민규, 유앤비 찬, 유앤비 필독, 인피니트 이성열, 크로스진 타쿠야, 비투비 임현식, 엑소 레이, 빅뱅 탑, JBJ 권현빈, 빅스 라비, 뉴이스트 백
shinye@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