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너원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 사진=DB |
2018년 4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워너원,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레드벨벳, 위너, 엑소, 아이콘, 러블리즈, 오마이걸, 블랙핑크, EXID, 에이핑크, 소녀시대, 빅뱅, 동방신기, 빅스, 뉴이스트W, 샤이니, 마마무, 세븐틴, 모모랜드, 여자친구, NCT, 슈퍼주니어, 더보이즈, 몬스타엑스, 펜타곤, 비투비, 인피니트, 우주소녀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워너원(강다니엘, 박지훈, 이대휘, 김재환, 옹성우, 박우진, 라이관린, 윤지성, 황민현, 배진영, 하성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만5520 미디어지수 221만0265 소통지수 453만9256 커뮤니티지수 955만97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98만4758으로 결과가 집계됐다.
2위, 방탄소년단(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354만4024 미디어지수 123만6305 소통지수 315만2844 커뮤니티지수 389만11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82만4337로 나타났다.
3위, 트와이스(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브랜드는 참여지수 257만1888 미디어지수 289만3710 소통지수 218만6811 커뮤니티지수 373만861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39만1023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4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워너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난 3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와 비교하면 18.8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92% 상승, 브랜드 이슈 54.22% 상승, 브랜드소통 2.74% 하락, 브랜드확산 19.7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
이어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4월 분석에는 소비자 설문조사에 36만889명이 참여한 결과를 분석하여 팬덤과 호감을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에 포함하였다. 설문조사에서 워너원 51.11%를 차지하면서 1위를 차지했다”라고 덧붙였다. 백융희 기자 byh@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