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와이스 캔디팝 빌보드재팬 핫 100 종합 1위 차지 사진=JYP |
14일 빌보드재팬은 "트와이스의 일본 두번째 싱글 '캔디팝'이 첫주 누계 30만 3746장의 판매고로 싱글 1위를 비롯 조회수, 스트리밍, 동영상 재생 등 총 4개부문서 1위에 올라 '빌보드재팬 핫 100' 종합 선두를 차지했다"고 알렸다. 이와 함께 "트와이스의 다른 곡들도 스트리밍과 동영상 재생수가 크게 증가, 100위권내 총 10곡을 진입시키는 약진을 했다"면서 "'캔디팝'의 주간 동영상 재생수는 596만 7235회로 2위와 약 300만회의 차이인데다 전주보다 200만회가 증가해 당분간 상위를 점령할 것"이라 분석했다.
아울러 '캔디팝'은 오리콘 집계 기준으로는 26만 5758장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오리콘 위클리 차트 정상도 차지했다.
같은 날 일본 최대 음반 집계사이트 오리콘에 따르면 '캔디팝'은 5일부터 11일기준 오리콘 위클리 싱글차트서 이같은 판매고로 1위에 올랐다.
트와이스는 지난해 10월 발표한 일본 첫 오리지널 싱글 'One More Time'으로 20만 751장의 판매고로 오리콘 위클리 싱글차트 정상에 오른 바 있다. 당시 이 기록은 일본 역대 해외 아티스트 데뷔 싱글 사상 초동 최다 판매량 및 2017년 일본 아티스트 포함, 현지서 첫 싱글을 낸 전체 아티스트 중 초동 최다 판매기록으로 화제를 모은 바 있는데 트와이스는 '캔디팝'으로 'One More Time'의 수치를 단숨에 넘어섰다.
앞서 오리콘은 13일 "트와이스, '해외 아티스트 최초' 첫 싱글부터 2작품 연속 첫 주 20만장 돌파"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캔디팝'의 오리콘 위클리 차트 1위 등극 소식을 일찌감치 알려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오리콘은 "트와이스가 지난 7일 발매한 싱글 '캔디팝'이 19일자 오리콘 위클리 싱글 차트에서 첫 주 26.6만장을 기록하며 1위로 등장했다"며 "지난해 10월 발매한 첫 싱글 'One More Time'에 이어 두 작품 연속 1위를 기록하고, 첫 주 판매고도 20만장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특히 오리콘은 "해외 아티스트가 '첫 싱글부터 두 작품 연속으로 첫 주 판매고 20만장 돌파' 기록을 세운 것은 트와이스가 최초"라고 전하며 트와이스의 성장세를 집중 조명했다.
'캔디팝'은 발매 첫날 11만 7486장의 판매고로 6일 기준 오리콘 차트 1위로 진입 후 이틀째 6만 1017장, 사흘째 3만 2970장, 4일째 2만 6483장, 5일째 1만 8853장에 이어 6일째 8834장으로 발매 6일 연속 오리콘 차트 1위를 달렸다.
또 'One More Time'이 발매 5일간 19만 1157장 판매고를 기록한 것과 비교해 '캔디팝'은 발매 5일 만에 25만 6809장의 판매고로 자체 최단 기간 25만장 돌파를 기록하기도 했다.
일본 레코드협회가 선정하는 '플래티넘' 인증도 확실시되고 있다. 아직 일본 레코드협회가 공식 발표를 하기 전이지만 빌보드 재팬 집계 기준 30만장의 판매고를 넘어선 데다 오리콘 기준으로도 발매 5일 만에 25만 판매고를 돌파했기에 트와이스의 일본 앨범 중 최단 기간 '플래티넘' 인증 및 '3연속 플래티넘'과 자체 최다 판매량 기록 달성도 예상된다.
일본 레코드협회는 25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한 앨범에 플래티넘 인증을 부여하는데 앞서 트와이스는 지난해 6월 발매한 데뷔 베스트 앨범 '#TWICE' 및 10월 공개한 첫 오리지널 싱글 'One More Time'으로 일본 레코드협회의 플래티넘 인증을 받았다. 한국 걸그룹으로서는 최초로 같은 해 싱글과 앨범 모두
'캔디팝'은 제목답게 달콤하고 통통 튀는 매력이 가득한 곡. 특히 뮤직비디오는 트와이스가 최초로 애니메이션과의 컬래버레이션을 시도해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가운데 유튜브서 3170만뷰의 조회수를 돌파하며 인기몰이 중이다. 손진아 기자 jinaaa@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