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 1위 차지한 방탄소년단, 2위 워너원 사진=MK스포츠 DB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1일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8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지난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억 1205만 3324개와 비교해보면 10.0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4.07% 하락, 브랜드이슈 28.81% 상승, 브랜드소통 19.54% 상승, 브랜드 확산 6.22% 상승했다. 브랜드 소비는 줄어들었으나, 브랜드 이슈가 상승하면서 브랜드 소통과 확산도 증가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8년 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사랑하다, 계속되다, 행복하다’가 높게 분석되었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골든디스크, 빌보드, 대상’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9.52%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2018년 2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워너원, 아이콘, 엑소, 빅뱅, 인피니트, 세븐틴, JBJ, 샤이니, 비투비, 슈퍼주니어, 위너, 신화, 갓세븐, 2PM, NCT, 젝스키스, 빅스, 블락비, 뉴이스트W, B1A4, 하이라이트, 아스트로, MXM, 몬스타엑스, 비스트, TRCNG, 동방신기, 레인즈, VAV 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293만 8264, 미디어지수 1001만 1136, 소통지수 278만342, 커뮤니티지수 370만 35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43만3248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683만9776와 비교하면 15.40% 상승했다.
2위 워너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98만 4488, 미디어지수 311만 7824, 소통지수 430만9265, 커뮤니티지수 547만49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88만6529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674만2534와 비교하면 11.09% 하락했다.
3위를 차지한 아이콘의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만5088, 미디어지수 155만7344, 소통지수 250만 3953, 커뮤니티지수 315만49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4만1289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만 4624와 비교하면 53만 59.23% 상승했다.
4위인 엑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81만6816, 미디어지수 198만7584, 소통지수 210만6636, 커뮤니티지수 255만24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6만3443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37만 108와 비교하면 34.36% 하락했다.
5위 빅뱅 브랜드는 참여지수 17만 808, 미디어지수 155만7248, 소통지수 138만8773, 커뮤니티지수 209만62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1만3064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44만2700와 비교하면 113.4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월9일부터 2월10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억 2333만 2307개의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억 1205만 3324개 와 비교해보면 10.07% 증가했다.
브랜드 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8년 2월 분석에는 방탄소년단, 워너원, 아이콘, 엑소, 빅뱅, 인피니트, 세븐틴, JBJ, 샤이니, 비투비, 슈퍼주니어, 위너, 신화, 갓세븐, 2PM, NCT, 젝스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