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영미 시인, 류근 시인. 사진|최영미 시인, 류근 시인 SNS 캡처 |
최영미 시인이 시 ‘괴물’을 통해 문단 내 성폭력 문제로 고은 시인이 논란의 중심에 선 가운데 류근 시인이 쓴소리를 냈다.
최영미 시인은 지난해 계간 ‘황해문화’ 2017 겨울호에서 시 ‘괴물’을 발표해 ‘En’으로 지칭한 문단 거물의 성추행을 폭로했다.
최영미 시인은 ‘괴물’ 속의 문단 거물에 대해 ‘En’, ‘노털상 후보’, ‘삼십년 선배’, ‘100권의 시집을 펴낸’ 등으로 묘사했다.
↑ 최영미 시인의 시 '괴물' |
고은 시인은 1958년 시 ‘폐결핵’으로 등단한 시인으로 1992년 등단한 최영미 시인의 34년 선배이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고은 시인은 노벨상 시즌 때마다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국내외에서 문학상 수상 후보로 거론돼온 거물. ‘괴물’ 속 ‘En’이라는 명칭도 ‘Ko Un’으로 표기하는 그의 이름과 유사하다.
↑ '고성국의 빨간 의자' 고은 시인. 사진|tvN 방송화면 캡처 |
↑ '뉴스룸' 최영미 시인. 사진|JTBC 방송화면 캡처 |
이어 최영미 시인은 “저는 우선 그 당사자로 지목된 문인이 제가 시를 쓸 때 처음 떠올린 문인이 맞다면 굉장히 구차한 변명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상습범이다. 한두번이 아니라 정말 여러 차례, 제가 문단 초기에 데뷔할 때 여러 차례 너무나 많은 성추행과 성희롱을 목격했고 혹은 제가 피해를 봤다”고 덧붙였다.
↑ 류근 시인 게시물. 사진|류근 시인 SNS 캡처 |
그는 “고O 시인의 성추행 문제가 ‘드디어’ 수면 위로 드러난 모양이다. 놀랍고 지겹다. 6~70년대부터 공공연했던 고O 시인의 손버릇, 몸버릇을 이제서야 마치 처음 듣는 일이라는 듯 소스라치는 척하는 문인들과 언론의 반응이 놀랍고, 하필이면 이 와중에 연예인 대마초 사건 터뜨리듯 물타기에 이용 당하는 듯한 정황 또한 지겹고도 지겹다”며 한탄했다.
이어 류근 시인은 “솔직히 말해 보자. 나는 한 번도 끼어들지 못한 소위 '문단' 근처에라도 기웃거린 내 또래 이상의 문인들 가운데 고O 시인의 기행과 비행에 대해 들어보지 못한 사람 얼마나 되나. 심지어는 눈앞에서 그의 만행을 지켜보고도 마치 그것을 한 대가의 천재성이 끼치는 성령의 손길인 듯 묵인하고 지지한 사람들조차 얼마나 되나. 심지어는 그의 손길을 자랑스러워해 마땅해야 한다고 키득거린 연놈들은 또 얼마나 되나”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또 그는 “눈 앞에서 보고도, 귀로 듣고도 모른 척한 연놈들은 다 공범이고 주범이다. 눈앞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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