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 2017년 7월 조사결과, 1위 이상민 2위 유재석 3위 박나래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7년 6월 2일부터 7월 1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인 36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3398만670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브랜드에 대한 소통과 확산량을 측정하였다. 7월 예능인 20위 브랜드 빅데이터 2658만3889개 를 지난 6월 예능인 20위 브랜드 빅데이터 1914만5201개와 비교하면 38.85%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2017년 7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이상민, 유재석, 박나래, 박명수, 신동엽, 이경규, 김구라, 김건모, 박수홍, 김성주, 김종민, 정형돈, 이수근, 이광수, 김숙, 전현무, 김준호, 차태현, 이휘재, 서장훈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이상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만5780 미디어지수 26만9181 소통지수 36만7191 커뮤니티지수 209만620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9만8355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94만3435보다 3.93% 상승했다.
2위,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42만9510 미디어지수 22만275 소통지수 28만665 커뮤니티지수 142만59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5만6404 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36만5099보다 0.37% 하락했다.
3위, 박나래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만8097 미디어지수 9만5040 소통지수 25만3351 커뮤니티지수 81만75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9만4002 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3만2309 보다 330.95% 급등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방송인 브랜드 빅데이터 2017년 7월 분석결과, 이상민 브랜드가 3개월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이상민 브랜드평판지수는3개월 연속 상승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도 92.15%를 기록하면서 지난 달 긍정비율 86.35%보다 5.8% 상승했다. 그리고, 브랜드에 대한 확산 크기를 측정하여 분석한 커뮤니티지수에서 1위를 기록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이어 "예능방송인 7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이상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칭찬, 사랑, 성실'이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미운우리새끼, 엄마, 출연료'가 높게 분석되었다. 이상민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 긍정비율 92.15%로 나왔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예능방송인 39명을 분
shinye@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