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금빛나 기자] MBC 수목드라마 ‘킬미, 힐미’의 인기는 점점 뜨거워지는 추세다. 수목극 1위 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물론이고, 동시간대 방송되는 SBS 수목드라마 ‘하이드 지킬, 나’와 시청률 차이는 무려 두 배 가량 난다.
‘킬미, 힐미’나 ‘하이드 지킬, 나’ 모두 해리성정체감장애(다중인격)를 앓고 있는 남자 주인공과 여자주인공이 사랑에 빠진다는 중심소재는 동일하나, 결과는 상이하게 다르다. ‘킬미, 힐미’에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기에, ‘하이드 지킬, 나’를 압도하고 승승장구 할 수 있었던 것일까.
‘킬미, 힐미’의 열풍 뒤에는 바로 배우 지성의 연기가 있다. 물론 ‘하이드 지킬, 나’에서 까칠한 재벌남 구서진과 로맨틱한 영웅 로빈을 표현하는 현빈의 연기가 부족하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코믹과 진지라는 양극화를 넘나들며 7인의 인격 모두 팬덤을 형성하는데 성공한 지성에 대적하기에는 극중 캐릭터가 가지는 힘과 매력이 부족하다.
현빈에 대한 열광도 독으로 돌아왔다. 방송에 앞서 배우들의 출연 고사가 이어졌던 ‘킬미, 힐미’의 경우 캐스팅 난항으로 곤혹을 겪었던 작품이었다. 여러 우여곡절 끝에 ‘킬미, 힐미’는 스타성이 아닌 연기가 되는 배우 지성과 황정음을 선택했고, 앞선 논란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기대가 적었던 만큼 이는 호평으로 작용했다. 반면 ‘하이드 지킬, 나’는 현빈이 군 제대 이후 1년 만에 선택한 안방극장 복귀작으로 대중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던 작품이었다. 전작인 ‘시크릿 가든’으로 흥행보증 수표로 떠올랐던 현빈인데다, ‘킬미, 힐미’의 캐스팅 제안을 고사하고 선택한 작품인 만큼, 그에 대한 기대는 최고조에 이르렀다.
하지만 기대가 큰 만큼 실망도 컸다. 차도현(지성 분)의 학대받은 과거를 기반으로 미스테리 스릴러에서 액션, 로맨틱 코미디, 멜로, 코믹 등 복합장르 드라마의 재미를 선사하는 ‘킬미, 힐미’에 반해 ‘하이드 지킬, 나’는 남녀 주인공의 멜로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다. 무엇보다 차후 전개예측이 힘든 만큼 다음화가 기다려지는 ‘킬미, 힐미’와 달리 ‘하이드 지킬, 나’는 앞으로 어떤 이야기가 전개될지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다.
단순하게 웃기다고 인기가 있는 것이 아니다. ‘킬미, 힐미’에는 여성의 판타지를 정확하게 겨냥하는 로맨스가 존재한다. 차도현과 오리진의 러브스토리가 기존 트렌디 드라마 속 재벌 3세와 여주인공의 로맨스 명맥을 잇고 있다면, 신세기와 오리진의 러브스토리는 여성들의 ‘나쁜 남자’의 로망을 자극하고 있다. 분명 ‘극과 극’의 매력을 가지고 있는 두 명의 남자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데, 실제로는 한 사람이라서 ‘어장관리녀’라는 불명예를 얻을 필요도 없다. 여러 사람에게는 사랑을 받지만, 도덕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는 러브 판타지를 실현시키며 시청자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것이다.
극중 여자주인공의 이미지 변신 역시 작품의 인기여부에 영향을 주고 있다. ‘비밀’ ‘끝없는 사랑’을 통해 비련의 여주인공으로 살아왔던 황정음은 ‘킬미, 힐미’를 통해 자신의 장기인 코믹연기로 복귀했다. 망가짐을 두려워하지 않는 황정음은 차도현의 비밀주치의 오리진으로 분해 애교와 조련, 진지한 연기 등을 소화하며 지성과의 케미를 최고조로 이끌어 내고 있다. 반면 ‘하이드 지킬, 나’의 장하나로 연기 중인 한지민은 그저 예쁘다. 그저 발랄하고 밝을 뿐이다. 현빈과 외모적인 케미는 나쁘지 않지만, 전작에서 보여주었던 멜로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며 아쉬움을 주고 있다.
여기에 ‘하이드 지킬, 나’의 원작 웹툰 ‘지킬박사와 하이드씨’의 이충호 작가의 설득력이 떨어지는 ‘킬미, 힐미’를 향한 원색적인 비난은 ‘하이드 지킬, 나’의 여론약화로 이어졌다. 결과적으로 ‘하이드 지킬, 나’에게는 독으로, ‘킬미, 힐미’에는 도리어 약으로 작용했다.
두 드라마 모두 중반을 향해 달려 나가고 있다. 초반 승기를 잡는데 실패할 뿐 아니라 운까지 없었던 ‘하이드 지킬, 나’와 안방극장의 마음을 점령하는 데 성공한 ‘킬미, 힐미’ 간 경쟁은 당분간 계속 이어진다. 이들의 엇갈린 희비는 종영의 순간까지 계속 이어질까.
금빛나 기자 shinebitna917@mkculture.com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