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년만에 7월에 찾아온 '지각 장마'로 전국이 후텁지근하다. 이달 하순부터 장마가 물러가고 '열돔현상'에 따른 폭염이 전국을 뒤덮을 전망이다.
무더위가 계속되자 냉방가동에 따른 실내외 기온차이로 냉방병이나 여름감기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무더위와 잦은 비로 여름철은 수인성 질환, 여름 감기·냉방병을 비롯해 각종 통증들이 악화되기 쉽다. 또한 휴가철에는 휴가지에서 음식이나 물을 잘못 먹으면 배탈·설사·소화불량에 시달릴 수가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 같은 질환들은 수지침이나 서금요법으로 예방이 가능하고 간단한 질환인 경우에는 자가 처치도 할 수있다.
고려수지침학회 유태우 회장은 "수지침·서금요법을 잘 이용하기 위해서는 수지침의 상응요법 원리를 이해해야 한다. 즉, 손은 전신의 축소판이다. 이것은 인체에 질병이 발생하면 손에서 해당 위치에 여러 가지 병적 반사 반응점이 나타나며, 이들 반사 반응점을 자극하여 인체의 질병을 완화·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수지침 인구는 100만~150만명에 달한다. 수지침의 공식 명칭은 고려수지침으로 유태우 회장이 1970년대초 처음 개발했다. 수지침의 치료법은 크게 상응요법과 기맥요법으로 나뉜다. 상응요법은 손이 인체의 축소판이라는 개념에서 출발한다. 손바닥은 몸 앞면, 손등은 몸 뒷면에 해당한다. 또 중지는 머리, 검지와 약지는 좌우 팔, 엄지와 소지는 좌우 다리를 뜻한다. 이상이 나타나는 몸의 부위에 해당하는 손이나 손가락을 주물러주거나 침을 놓는 게 상응요법이다. 수지침의 장점은 수지침이나 마사지, 뜸 등으로 손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위험부담과 부작용이 적으면서도 효과가 좋다는 것. 다만 수술이 필요한 각종 암이나 성인병, 퇴행성 질환 등은 수지침 치료에 한계가 있다. 그러나 이런 병들의 조기 치료와 예방, 고통 감소 효과는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서금요법은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 회장이 개발한 독창적인 토종 의술로, 수지침요법을 보다 과학적으로 발전시킨 것이다. 서금요법은 다소 잘못 시행해 효과가 없을 뿐이지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게 장점이다. 고려수지침의 원리는 인체의 축소판인 손을 자극하여 건강관리를 간편하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 때 침을 이용해 손을 자극하는 방법을 수지침, 뜸을 이용해서 하는 방법을 수지뜸요법이라고 한다. 다음은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장이 소개하는 여름 휴가철의 수지침 건강관리법이다.
무더운 여름철에는 찬 음료수, 식사와 에어컨·선풍기 바람을 많이 쏘여서 인체가 차가워지고, 장마철로 일교차가 심해지면서 음식이 상하기 쉽다. 음식이 상하기 쉬워 여름철에는 반드시 신선한 음식과 가급적 모든 음식은 끓이거나 따뜻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
만약 위장장애·헛배부름·위장 통증·트림·위산과다·설사나 변비 등이 나타나면 다음의 치방을 자극한다.
자극 방법은 이쑤시개를 무디게 해서 자극하거나 손끝이나 손톱으로 꼭꼭 누르는 자극을 주어도 좋고, 더욱 좋은 방법은 수지침을 1mm 정도 자입하고 30분 정도 있는다. 또는 기마크봉 금색 소형을 다음 치방에 붙이고 있거나 뜸을 떠 주어도 좋다(상처 나지 않게 뜸을 떠야 한다). 그리고 항상 따뜻한 음료수·식사를 하도록 한다. 소화기능을 촉진시키는 중초기본방인 A8·10·12·14·16, E20·22·24와 비기정방(G10, F5·6, N5)을 자극한다. 양손 모두 자극한다. 비기정방도 소화기능을 촉진시키는 방법이다.
여름철의 더위로 인한 질병은 크게 나누어 양서·음서로 분류한다.
① 양서: 뙤약볕에서 과로했을 때= 뙤약볕에서 운동·근무·노동·활동을 장시간 지나치게 할 때 걸리는 것으로 일사병이다. 인사불성·졸도·심한 갈증·무기력 현상과 신체는 뜨거울 정도이다. 이때는 속히 병원 치료를 받게 하는 것이 좋다.
가벼운 경우나 병원에 가는 도중이나 기다리는 동안에 다음과 같이 처치하면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우선 환자는 서늘한 곳에 눕히고 혁대를 풀어주고 신발을 벗겨준다.
양서는 심혈관에 열이 지나치게 많은 상태이므로 심장 열을 해열시키는 방법의 심기승방을 자극한다. 대증요법으로는 A8·12·16·18, E2·8, C9, E22를 자극하고, 심기승방(G7·9, J7, F7)을 자극한다.자극 방법은 뾰족한 도구나 손끝 자극을 10~20분 이상 자극하거나 기마크봉을 붙이거나 압진봉 기구로 약간 아플 정도로 자극한다.
↑ 심기정방: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치방 |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