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일뱅크는 하루 생산능력 8만 배럴의 SDA(Solvent De-Asphalting) 공정을 완공했다고 오늘(12일) 밝혔습니다.
SDA는 정유 분야 효율성 제고를 위해 지난해부터 진행하고 있는 총 8천억 원 규모의 프로젝트 중 2천400억원이 투자된 공정입니다.
잔사유에 프로판·부탄·펜탄 등 용매를 혼합해 아스팔텐 성분을 제거한 후 DAO(De-Asphalted Oil)를 추출하는 공정입니다.
현대오일뱅크는 DAO를 고도화 설비 원료로 투입해 휘발유·경유·항공유 등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을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더불어 이달부터 정유설비와 고도화설비 증설 마무리작업도 진행합니다. 다음 달 중순까지 증설이 완료되면 일일 정제능력은 56만 배럴(현대케미칼 하루 생산 13만 배럴 포함)에서 65만 배럴로, 고도화설비 용량은 하루 16만5천 배럴에서 21만1천 배럴로 각각 늘어납니다.
↑ 초 고도화시대/사진=현대오일뱅크 제공 |
또 고도화설비 용량과 단순정제능력 간 비율을 나타내는 고도화율은 40.6%까지 높아질 것으로 추산됩니다. 국내 정유사 중 40%대 고도화율을 달성하는 것은 처음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습니다.
현대오일뱅크는 SDA와 고도화설비 증설작업이 완료되면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고유황 중질유 대신 수요가 증가하는 경질유 생산을 더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국제해사기구가 2020년부터 선박 연료유 황 함유량을 현재 3.5%에서 0.5%로 낮춘다고 발표함에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SDA 공정에서 생산되는 DAO는 고도화설비뿐 아니라 윤활기유와 석유화학의 원료로 사용할 수 있다"며 "기존 공장 증설작업이 완료되는 9월부터 본격적인 상업가동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