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이 최근 1~2년 사이 가격이 치솟은 이차전지 원재료인 코발트를 안정적으로 조달하기 위해 중국 화유코발트와 합작법인을 설립한다.
LG화학은 11일 화유코발트와 전구체(양극재를 만들기 위한 중간재)·양극재를 생산할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중국 저장성에 본사를 둔 화유코발트는 지난해 정련 코발트 2만t을 생산한 세계 1위업체다.
이번 계약에 따라 LG화학은 오는 2020년까지 모두 2394억원을 출자해 화유코발트와 전구체·양극재 합작 생산법인을 각각 설립한 뒤 운영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전구체 합작 생산법인은 중국 저장성 취저우시에 설립되며, LG화학은 833억원을 출자해 지분 49%를 확보할 예정이다. 중국 장수성 우시시에 설립될 양극재 생산법인에는 1561억원을 출자해 지분 51%를 갖기로 했다.
전구체 생산법인이 필요로 하는 코발트 등 원재료 조달은 화유코발트가 책임지고, 생산된 전구체는 양극재 생산법인으로 공급된다. LG화학은 양극재 생산법인에서 생산된 양극재를 우선 공급받기로 했다. 합작법인의 공장이 구축되고 나면 LG화학은 광물-중간부품-완제품으로 이어지는 안정적 수급체계를 갖추게 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양사가 함께 만들 전구체·양극재 공장의 생산 능력은 각각 연간 4만t 규모로 오는 2020년부터 본격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양극재 4만t은 고성능 전기차(한 번 충전으로 320km이상 주행 가능) 기준으로 약 40만대 가량에 들어가는 배터리를 만들 수 있는 양이다. 향후 수요가 늘어나면 10만t까지 증설할 것이라고 회사 측은 말했다.
LG화학은 합작법인으로부터 공급받은 전구체와 양극재를 중국 난징 배터리공장과 폴란드 브로츠와프 공장으로 보내 완제품을 만들 계획이다. 난징 공장은 소형과 중대형배터리를 모두 만들 수 있는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브로츠와프 공장은 전기차 배터리를 전문적으로 생산한다.
박진수 LG화학 부회장은 "이번 합작법인 설립으로 핵심 원재료에서 배터리까지 이어지는 강력한 수직 계열 체계를 구축하고, 원가 경쟁력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최고의 품질을 갖춘 배터리를 고객들
최근 전기차 산업이 성장하면서 원재료로 쓰이는 광물 가격이 치솟았다. 특히 코발트는 주요 생산국가인 콩고민주공화국의 정치 불안까지 겹치면서 3년전 t당 2만8600달러에서 최근 9만5500달러까지 올랐다.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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