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 : LG전자] |
판매량은 처음 출시된 2014년 12만5000대를 기록했는데 지난해 35만대를 넘어섰다. 3년 만에 판매량이 3배로 늘어났다는 설명이다. 이는 노트북 시장이 감소하는 추세에서 이룬 성과라 의미가 크다.
LG 그램 출시 직전인 2013년, '울트라 슬림'으로 불리는 가볍고 얇은 노트북 제품군은 시장에서 차지하던 판매량 비중이 30% 이하였다. 하지만 LG전자가 LG 그램을 출시한 후 많은 제조사들이 무게 1㎏ 전후인 초경량 노트북 시장에 뛰어들며 2017년에는 약 70%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LG 그램 성공 비결은 고객 니즈를 꾸준히 파악한 데 있다. LG전자는 소비자들이 노트북을 사용할 때 휴대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에 주목했다. LG디스플레이, LG화학 등 그룹사와 협업해,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1㎏ 미만 노트북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2015년~2016년에는 대화면에 대한 니즈를 파악해 14형~15.6형까지 화면을 키웠다.
가벼운 무게를 효과적으로 알린 마케팅도 한몫했다. LG전자는 저울을 활용해 매장, 광고 등에서 무게를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세계 기네스 협회로부터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노트북' 인증도 받았다. 종이로 만든 'LG 그램'과 실제 제품 무게를 비교하는 동영상을 제작해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를 낳기도 했다.
LG전자는 '무게'로 시작한 혁신을 멈추지 않았다. 2017년 최대 24시간 사용 가능한 LG 그램을 출시했다. 가벼운 무게에 충전기마저 휴대할 필요 없는 편의성으로 역대 최대 판매를 이뤄냈다.
LG전자는 올해 SSD(Solid State Drive) 및 RAM(Random Access Memory)을 추가로 달 수 있는 슬롯을 적용하고, 한 번 충
손대기 LG전자 한국영업본부 HE마케팅담당은 "더 진화한 LG 그램으로 노트북 시장을 지속 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디지털뉴스국 박진형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