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 : SK브로드밴드] |
26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월 KT의 셋톱박스 '기가지니'를 시작으로 전날 SK브로드밴드의 'Btv x 누구(Btv x NUGU)'까지 AI 기반 셋톱박스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기가지니는 이미 가입자를 50만명 확보한 상태로 초소형 AI 스피커인 '기가지니 버디'와 어린이용 '기가지니 키즈워치' 출시도 준비 중이다. IPTV 업계 최초로 음성인식 서비스를 선보였던 SK브로드밴드는 이번 'Btv x 누구'에서 서비스를 고도화했다.
LG유플러스는 셋톱박스가 아닌 AI 스피커와 셋톱박스를 연동하는 방식을 지원하고 있다. 기기는 네이버와 협력한 '프렌즈 플러스'와 'U+우리집AI' 2종이다. 이 회사는 고품질의 AI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네이버와 협력했다는 입장이다.
케이블TV 업계에서도 AI에 주목하고 있다. CJ헬로는 최근 차세대 케이블TV 서비스인 '알래스카(Alaska)'를 전국 23개 케이블방송(SO) 권역에 적용했다. 알래스카는 클라우드, 빅데이터, AI기반의 플랫폼이다.
TV 시청자들이 대부분 유료방송서비스에
[디지털뉴스국 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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