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3~5세 영유아에게 수 헤아리기나 대소 비교 등 기초적인 수학 개념을 가르치는 것이 수학 뿐 아니라 언어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퍼듀대 데이비드 퍼퓨라 교수 연구진은 부모가 유아와 함께 수학 관련 활동을 할 경우 수리 능력은 물론 전반적인 어휘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실험 아동 심리학 저널' 최신호에 게재됐다.
연구진은 만 3~5세 취학 전 유아 116명의 언어능력과 수리능력을 측정한 뒤 부모와 아이간 상호작용이 언어·수학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했다. 그 결과 부모가 유아와 함께 '숫자'와 관련된 활동을 한 경우 수리능력 뿐 아니라 언어능력까지 향상된 것을 발견했다. 특히 부모가 '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을 한 유아보다 수학 개념을 가르친 아이들의 언어능력이 더욱 향상된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진이 이야기하는 수학 교육은 방정식이나 덧셈 뺄셈 등과 같은 문제 풀이식이 아니라 숫자세기, 어떤 물체의 많고 적음을 이야기하기 등 간단한 것들이다. 가령 부모가 아이에게 "저기에 간식으로 먹을 쿠키가 있구나"라고 말하는 것 보다 "저기에 간식으로 먹을 쿠키 '세개'가 있구나"라고 말하는 것도 수학 연관 교육이라는 설명이다. 퍼퓨라 교수는 "수와 양에 관한 얘기를 하기에 너무 이른 나이라는 것은 없다"며 "부모들은 집에서 아이들에게 수를 세고,
[원호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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