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위치한 베스트바이 매장에서 소비자들이 삼성전자의 '셰프컬렉션' 냉장고를 체험해 보고 있다. [사진 제공 : 삼성전자] |
28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시장조사기관 트랙라인(Traqline)은 삼성전자가 올해 2분기 미국 브랜드별 생활가전 시장에서 18.2%의 시장점유율(매출 기준)을 기록하며 1위를 했다고 발표했다. 상반기 누계로는 18.7%로 전년 동기 대비 3% 포인트 증가했다.
트랙라인은 매 분기 냉장고, 세탁기, 오븐, 식기 세척기 등 주요 생활가전 제품을 대상으로 브랜드별 매출 기준 시장 점유율를 발표한다. 삼성전자는 '패밀리허브', '플렉스워시' 등 프리미엄 제품 경쟁력에 힘입어 지난해 2분기 16.7%로 1위에 올라 5분기 연속 1위를 달성했다.
냉장고는 2분기 21.6%, 상반기 22.3%로 부동의 1위를 지켰다. 이 중 미국의 대표적 프리미엄 제품군인 프렌치도어 냉장고의 경우 2분기 시장점유율 32.5%로 33분기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또 미국 냉장고 전체 시장에서 금액 기준 약 20%를 차지하고 있는 20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시장에서도 상반기 기준 38.7%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했다.
세탁기는 2분기 19.2%, 상반기 19.4%로 4분기 연속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플렉스워시'가 포함된 드럼세탁기 제품군이 큰 성장을 보였다. 지난해 상반기 대비 5% 포인트 증가해 올해 상반기 26.5%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미국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 제품 개발, 전문 유통 강화, 생산거점 확보 등의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6월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뉴베리카운티에 현지 생산 거점 확보를 위한 투자의향서를 체결해 내년 초부터 세탁기를 공급할 예정이다. 지난해 9월 인수한 럭셔리 가전 브랜드 데이코(Dacor)의 역량까지 더해 미국 프리미엄 가전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할 예정이다.
강봉구 삼
[디지털뉴스국 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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