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 = 아주그룹] |
아주그룹은 지난 10여 년간 전사적으로 추진해온 혁신운동의 의미를 포괄하면서 통합적으로 명명할 수 있도록 모든 기업문화 혁신활동을 'ANT경영'으로 브랜드화 하고, 이를 경영전반에 활용할 것이라고 19일 밝혔다.
최근 사내 네이밍 공모 및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된 ANT(AJU New Thinking)경영은 아주그룹이 지향하는 변화와 혁신활동의 고유한 이름으로 "창의적이고 새로운 생각들이 모여 더욱 발전된 미래를 지향하고, 전 구성원들이 개미(ANT)처럼 협력해 공동의 목표(꿈,비전)를 이뤄간다"는 의미다.
또 "일상 속에서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혁신을 추구해 아주 만의 '좋은 기업문화'를 끊임없이 만들어 나가겠다"는 혁신을 통한 기업문화 조성 추진 의지를 담아냈다.
특히 ANT경영은 일본 교세라의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이 창안한 경영기법인 아메바경영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단세포생물인 아메바처럼 부문별로 전문성을 갖춘 조직구성원들이 주인정신을 갖고 창의적, 자발적으로 일할 수 있는 유연한 조직을 만드는 아주 만의 차별화한 혁신활동이다.
실제 아주그룹 계열의 아주산업은 2014년 아주 식(式)아메바경영을 도입해, 광명 등 일부 사업소에서 부문별 독립채산제 방식을 시범적으로 운영해 왔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 60여 개의 채산조직 관리지표를 개발하는 등의 추진효과를 얻기도 했다.
아주그룹이 그룹내 다양한 기업문화 혁신활동을 'ANT경영'으로 명명한 이유는 바로 아주산업, 아주지오텍, 아주IB투자, 아주호텔앤리조트 등 계열사별 업종특성에 맞춰 추진하는 혁신의 방법론은 다를 수 있지만 그 안에 담긴 경영철학이나 신념(Credo), 추구하는 핵심가치는 동일해야 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아주그룹은 ANT경영을 이정표로 삼아 그룹 내에서 전개되는 다양한 혁신활동이나 기업문화 캠페인 등을 통칭하는 대명사로 사용할 예정이다. 또 ANT경영 커뮤니케이션 가이드북, 포스터 등을 제작해 ANT경영에 대한 구성원들의 이해와 공감을 높이고 사내교육, 회의 등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아주그룹은 ANT경영 로고와 엠블럼을 별도로 제작했다.
문규영 아주그룹 회장은 "아주그
[디지털뉴스국 류영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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