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사드 갈등에 한국차 울고, 일본차 웃는다
주한미군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문제 등으로 한·중 갈등이 지속하면서 중국에서 한국계 자동차의 판매가 급감하며 벼랑 끝에 몰렸지만 일본계 차량은 반사 이익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3일 중국승용차협회와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해 1~5월 중국 내 자동차 판매량은 중국 합자법인인 베이징 현대와 둥펑위에다 기아가 37만7천여대로 전년 동기 대비 43% 줄었습니다.
지난 6월의 경우도 베이징 현대와 둥펑위에다 기아의 판매량은 5만2천대 수준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5%나 급감했습니다.
베이징 현대는 지난해까지 4년 연속 100만대 이상을 중국에서 팔았는데 1~5월 판매량은 연간 목표치의 20% 정도에 불과해 올해 판매 목표인 125만대 달성은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둥펑위에다 기아는 더욱 심각한 상황으로 올해 1~5월간 판매량은 올해 목표인 70만대의 16% 수준밖에 안 됩니다.
반면 합자법인인 GAC 미쓰비시는 올해 상반기 5만4천대를 팔아 올해 판매 목표치를 54%를 채웠으며 FAW 도요타는 34만5천대를 판매해 올해 목표량의 51.5%를 달성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LMC오토모티브 상하이(上海) 지사의 쩡즈링(曾志凌) 애널리스트는 한국 자동차 산업의 혁신 부족이 중국 시장에서 실패한 요인 중에 하나로 꼽으면서 "사드 때문에 중국에서 한국계 브랜드의 판매가 방해받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그는 "중국에서 한국계 자동차의 발전 전망은 양국의 정치적 관계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는데 사드 배치가 1~2년 내 다가온다면 중국 시장에
더구나 중국에서 한국계 차량의 리콜도 어려움을 가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중국 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은 베이징현대가 생산한 싼타페 일부 모델의 엔진에 잠재적 결함 가능성이 있어 4만3천764대를 리콜 조처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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