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도로 버스 졸음운전 사고로 문재인 대통령이 전방추돌 경고장치 장착 의무화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자동차 업계가 초미의 관심을 보이고 있다.
12일 국회사무처에 따르면 이동섭 국민의당 의원은 오는 2019년 말까지 자동긴급제동장치와 전방추돌 경보장치를 의무화하는 내용의 교통안전법 개정안을 11일 발의했다. 문 대통령의 지시보다 더 강화된 안을 내놓은 것이다. 윤관석 민주당 의원도 12일 앞차와의 간격을 자동으로 유지하는 장치를 사업용 차량에 의무화하고 위반시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하는 법안을 제출했다.
이미 2019년 말까지 차선이탈 경고 시스템 의무화는 입법이 완료됐지만 이보다 더 강력한 긴급제동장치 의무화에 대해 국회에서 앞다퉈 법안들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자동차 업체들은 어느 기능까지 의무화되고 의무화 시작 시점은 어떻게 될지 깊은 관심을 보이면서도 이같은 분위기가 나쁘지 않다고 보고 있다. 현대차의 경우 28~45인승 버스인 유니버스는 총 4개 모델이 있는데 자동긴급제동장치와 차체자세 제어 기능 등이 포함된 안전 패키지에 대한 선택이 가능하다. 이 패키지는 400여만원 수준이다. 기아차 21~45인승 버스인 그랜버드 역시 5개 모델에서 이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다. 욥션이지만 안전 기능 장착이 의무화될 경우 업체 입장에선 수익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트럭 역시 마찬가지다. 수입트럭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볼보트럭코리아의 경우 540마력 트럭(트랙터)의 경우 4개 모델이 있는데 최상위 모델에만 '세이프티 패키지'란 이름으로 긴급제동장치 등이 포함된 안전기능이 탑재돼 있다. 최상위 모델의 가격은 대략 2억3000만원대로 하위 모
업계 관계자는 "안전기능 패키지의 경우 몇 가지 필수적 기능이 묶여 있어 법안이 강회되면 수익성 면에서 나쁘지는 않을 것"이라며 "다만 정부에서 패키지 가격을 인하하라는 요구가 있을 수 있어 실제 법안이 통과될 때까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제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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