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 성장시 브랜드 필요성' 항목에 대한 중소기업들의 응답결과 <자료제공=중소기업중앙회> |
중소기업 10곳 중 8곳은 브랜드가 잘 알려지지 않아 영업활동에 제약이나 한계를 경험한 것으로 드러났다.
중소기업중앙회가 109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기업 브랜드 인식조사' 결과 조사기업의 83.3%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애로사항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기업의 98.2%는 기업성장에 브랜드가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브랜드가 매우 필요하다고 응답한 기업도 63.3%였다. 브랜드를 알리는데 있어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는 '전문인력 부족'이 33.7%로 가장 높았으며 경험부족으로 브랜드 육성 사업 자체에 어려움을 느끼는 기업도 32%에 달했다.
응답기업들은 브랜드가 널리 알려질 경우 제품 가격을 더 높게 받을 수 있고 마케팅 비용을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소기업 27.8%는 브랜드가 널리 알려졌을 경우 제품가격을 6~10% 올릴 수 있다고 답했고 25%는 20% 인상이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브랜드 인지도 제고로 인한 마케팅비용 절감효과에 대해서도 28.7%의 기업이 11~20%의 비용절감이 가능하다고 응답했다.
조사대상 기업 다수(80.7%)는 스위스의 십자마크처럼 대한민국을 대표할 수 있는 공동브랜드가 있다면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유영호 중소기업중앙회 회
[이영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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