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는 설날이면 떡국을 먹는다. 떡국의 주재료인 가래떡처럼 장수하라는 의미와 동그랗게 썬 엽전모양의 떡처럼 재복을 누리라는 의미에서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는 장수나, 지혜, 풍작, 풍요 등을 상징하는 음식을 먹으며 새해를 맞이한다. 세계 곳곳에서 다양한 풍습으로 이어져 내려오는 새해맞이 음식에 대해 알아봤다.
◆일본, 건강·지혜 등 의미하는 조림요리로 새해 아침을
우선 일본에서는 설에 오세치를 먹는다. 조림 요리를 뜻하는 오세치는 설 전에 미리 만들어두는 게 특징이다. 설날 아침 취사를 하거나 소음을 내는 것을 경건하지 않는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3~5단 찬합에 검은콩, 멸치, 찐 새우, 연근, 밤, 다시마, 청어 알 등을 달짝지근하게 조려서 만든다. 검은콩은 건강, 새우는 장수, 연근은 지혜, 밤은 재운, 다시마는 행운, 청어 알은 자손의 번영을 의미한다.
◆중국, 행운 상징하는 속재료로 꽉채운 물만두 먹어
중국은 지역마다 다양한 새해 음식을 해먹는데 그 중 하나가 물만두인 '쟈오즈'다.
해가 바뀌고 새해가 밝았다는 의미가 담겨 있는 이 요리는 장수를 기원하는 국수면, 승진운을 기원하는 찹쌀떡이나, 무사고를 기원하는 두부와 배추, 가족운을 바라는 땅콩, 자식을 기원하는 대추를 속재료로 많이 넣는다.
특이하게 중국에서는 새해맞이를 온 가족이 함께 대청소하는 것으로 시작하는데, 이때 가위나 칼처럼 자르거나 오리는 도구는 감춘다고 한다. 새해의 복을 자르거나 쪼갠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유와 쌀을 넣어 끓이는 죽으로 새해 맞는 인도
인도에서는 설날 음식으로 마당에 불을 피워 큰 냄비에 우유와 쌀을 넣고 죽을 끎인다. 그리고 이렇게 만든 우유죽을 무화과 잎사귀에 정성스럽게 싸서 주위 사람들과 나눠먹는다. 베트남에서도 찹쌀떡 안에 녹두와 돼지고기를 넣은 반쯩을 만들어 먹는데, 바나나 잎으로 하나씩 포장해 두었다가 새해 첫날 손님에게 대접을 한다.
◆멕시코, 포도12알 먹으며 한해 행운 기원
멕시코에서는 설날 음식으로 포도 12알을 먹는 풍습이 있다.포도알 12알은 1년인 12달을 뜻하며, 포도를 한알씩 먹으며 새해소원을 비는 것이다. 이때 소원을 남에게 말하면 행운이 오지 않는다고 해 소원은 마음 속으로만 빌게 된다.
이러한 풍습은 1900년대초 스페인에서 남은 포도를 소비하기 위해 고안한 것으로, 멕시코 뿐 아니라 스페인, 포르투갈, 쿠바에서도 새해 풍습으로 굳어졌다고 전해진다.
◆이탈리아, 부(富) 상징하는 음식으로 한해를 풍요롭게
이탈리아에서는 새해 음식으로 족발로 만든 소세지 코테키노에 렌틸콩을 담뿍 곁들여 먹는다.
이탈리아인들은 땅을 긁지 않는 돼지를 먹으면 한 해를 풍요롭게 살 수 있다고 믿는다. 여기서 긁는다(Scratch)가 '궁핍하게 살아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따라서 궁핍하게 살지 않기 위해 돼지고기를 먹는 것. 수퍼푸드로 각광받고 있는 렌틸콩은 돈과 부유함을 상징한다.
◆그리스, 동전이 든
그리스에서는 전통 케이크인 바실로피타를 먹는다. 그리스 뿐 아니라 동부 유럽에서도 많이 먹는 이 케이크 안에는 동전이나 작은 장신구를 넣어 만드는 게 특징이다. 그래서 동전이 든 케이크 조각을 먹는 사람은 새해에 행운을 얻는다고 여겨진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