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로시마 공항 활주로 이탈 사고 원인이 기상악화 때문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일본 언론은 14일 히로시마 공항에서 활주로를 이탈하며 20명 안팎의 부상자가 발생한 아시아나 162편 사고 당시 기상 여건이 좋지 않았다고 15일 보도했다.
NHK와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일본 운수안전위원회는 사고기가 착륙을 위해 고도를 낮추면서 활주로 약 300m 전방에 위치한 6m 높이의 전파 발신 시설에 접촉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 전파 발신 시설은 일반적인 착륙 경로보다 낮은 위치에 있어 사고 비행기가 당시 저고도로 운행한 것이 명백해졌다.
당시 저고도 비행 이유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기상 상황 악화로 인한 사고였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교도통신은 사고기가 보통의 다른 항공기와 달리 착륙 때 활주로 동쪽으로 진입함에 따라 공항의 정밀계기착륙장치(ILS)가 대응하지 못했다고 15일 전했다.
국토교통성 등에 따르면 히로시마공항은 안개나 구름이 잘 끼는 것으로 유명해 ‘카테고리 3(CAT3)’으로 불리는 높은 정밀도의 ILS를 갖추고 있다. 또 히로시마 공항의 ILS는 통상 활주로 동쪽 안테나에서 서쪽을 향해 전파를 내며, 그에 따라 착륙 항공기는 보통 활주로 서쪽으로 진입해왔다. 일각에서는 저공에 깔린 구름 때문에 기체가 착륙 전 통상보다 고도를 더 떨어뜨렸거나 국지적 난기류에 휘말렸을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일본 기상청에 의하면 당시 히로시마를 포함한 서일본 상공에 강한 한기를 동반한 공기의 소용돌이가 있었고, 그로 인해 히로시마가 있는 주고쿠(中國) 지방에 난기류가 일어나기 쉬운 상태였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 관련 기상청은 사고 당일 오후 9시께 규슈 북부와 주고쿠 일부 지역에 난기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시아나 여객기가 착륙한 오후 8시께 히로시마공항 동쪽에 다소 발달한 비구름이 있었고, 공항 일대에 비가 내리는 가운데 안개가 끼어 평균 시야가 전방 6km 정도였다고 NHK는 보도했다.
사고 비행기에 탑승했던 승객들은 “착륙 전 기체가 크게 흔들리더니 갑자기 고도를 낮췄다”고 증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히로시마 공항 활주로 이탈 사고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히로시마 공항 활주로 이탈 사고, 난기류 가능성이 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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