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경제매체 패스트컴퍼니가 가장 혁신적 기업 4위로 빅히트를 선정했다. [사진 = 공식홈페이지 캡쳐] |
패스트컴퍼니가 10일(현지시간) 홈페이지에 발표한 '2020년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50대 기업(The World's 50 Most Innovative Companies 2020)' 리스트에 빅히트는 스냅,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에 이어 4위에 이름을 올렸다. 50대 혁신 기업 리스트와 별도로 선정한 '음악 부문 10대 혁신 기업(The 10 Most Innovative Music companies of 2020)'에서는 1위에 올랐다.
패스트컴퍼니는 "수백만 방탄소년단의 팬들이 소통과 쇼핑을 위해 두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며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위버스'와 커머스 플랫폼 '위버스샵'에 주목했다. 매체는 "지난해 10월 서울에서 열린 방탄소년단의 콘서트는 티켓 매진으로 인산인해를 이뤘음에도 위버스샵을 통한 선주문으로 대기줄은 전혀 없었다"며 "위버스를 통해 푸드존의 대기 시간을 확인하며 방탄소년단 멤버들에게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패스트컴퍼니는 이러한 서비스들이 테크 전문 스타트업이 아닌 빅히트 자회사인 비엔엑스(beNX)가 직접 제작한 결과물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여러가지 서비스들을 단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하는 '슈퍼앱(super apps)'들과 유사한 형태를 띈다고 평가했다. 이는 '음악 산업의 원스톱 서비스(one-stop service within the music industry)'를 구축하고자 하는 빅히트의 계획 중 하나라고 보도했다.
패스트컴퍼니는 빅히트를 '2020년 가장 혁신적인 10대 음악 기업(The 10 Most Innovative Music companies of 2020)' 1위로 선정하며 "방탄소년단이 전 세계
패스트컴퍼니는 기술, 경영, 경제, 비즈니스 및 디자인 등 분야를 주제로 발간되는 미국 경제 전문지다. 2008년부터 매년 혁신적인 시도로 산업과 문화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혁신적인 기업' 리스트를 발표하고 있다.
[강영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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