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M협동조합경영연구소와 몬드라곤대학교는 지난 6월 29일 한국의 공공 일자리 창출과 청년 창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부 정책 개발부터 창업 교육과 인큐베이팅에 이르기까지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기로 협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미팅에는 비첸테 앗차(몬드라곤대학교 총장), 박경서(HBM협동조합경영연구소 이사장, 경찰개혁위원회 위원장), 송인창(HBM협동조합경영연구소 소장), 이원준(성균관대학교 교수), 호세 마리 루자라가(몬드라곤대학교 교수, MTA 공동창립자), 랜더 벨로치 멘디자발(경영대학 학장), 아이토르 리자르자 마틴(몬드라곤대학교 교수, MTA 공동창립자), 호안조 마틴(국제협력코디네이터)이 참가했다.
몬드라곤대학교 비첸테 앗차 총장은 "협동조합의 연대에 기초하여 몬드라곤협동조합 60년의 경험으로 한국사회의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전했으며, 박경서 HBM협동조합경영연구소 이사장은 “새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 기조에 맞추어 HBM협동조합연구소는 협동조합 모델에 기반한 새로운 사회적 경제모델을 확산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HBM협동조합경영연구소는 한국의 대표 노동자협동조합인 해피브릿지협동조합을 본사로 두고 세계 최대 노동자협동조합인 몬드라곤협동조합의 교육기관 몬드라곤대학교가 공동설립한 기관으로, 협동조합 정책 및 경영 연구와 교육 지원사업을 하고 있다.
몬드라곤협동조합은 가전, 기계, 자동차 부품, 건설, 유통에서부터 로봇과 반도체에 이르는 첨단제품을 생산하여 전세계에 수출하고 있으며, 매출 규모는 스페인 재계 7위, 고용 창출은 3위에 이른다. 또한 유럽의 주기적인 불황과 산업 구조 변화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했으며, 오늘날 전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성공한 노동자 자주관리체제 산업협동조합 집합체로 평가받고 있다.
몬드라곤대학교는 1943년 호세 마리 아리즈멘데(Jose Maria Arizmendi) 신부가 스페인 바스크 지방의 낙후된 소규모 노동자촌인 몬드라곤에 설립한 기술학교로서, 1954년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졸업생 5명과 함께 취사용가스난로를 생산하는 소규모 협동조합 울고(ULGOR)가 몬드라곤협동조합의 시작이다.
또한 지난 60여 년간 교육, R&D, 창업을 담당하며 몬드라곤협동조합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으며, 몬드라곤이 위치한 스페인 바스크 지방에서 철강산업과 조선산업의 붕괴이후 낙후된 도시에서 문화산업 중심의 도시재생 사례로 잘 알려진 빌바오의 성공에도 몬드라곤협동조합이 자리하고 있다.
더불어 TA교육방법론을 도입해 협동조합적 인재를 창출하고 있으며, MTA(몬드라곤 팀아카데미)에는 실제 사업을 운영하는 팀프로뉴어(Teampreneur)가 있다. 이러한 MTA에 입학하게 되면 팀을 이루어 창업을 하고, 졸업할 때까지 100여 개의 프로젝트를 팀으로 진행하게 되며, 사업 아이디어 개발에서 생산, 마케팅, 판매, 세금계산서 발행까지 모든 과정을 스스로 한다.
지난 1993년 핀란드 유바스칼라 대학에서 처음 시작된 팀아카데미의 교육 방법은 스페인 몬드라곤대학을 만나 전세계를 누비는 몬드라곤팀아카데미(MTA)로 다시 태어나 4년제 LEINN과정에 입학한 학생들은 스페인, 핀란드, 샌프란시스코, 중국, 인도, 한국 등을 돌아다니면서 비즈니스를 하게 되며, LEINN 졸업생의 55%가 창업, 97%가 취업 및 창업을 하고 있다. 특히 2016년 시작된 LEINN International (4년제 유럽 공식 학사학위 프로그램)과정에서는 국적과 언어를 불문하고 전세계 다양한 국가에서 모인 동료들이 함께 팀을 이루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올해 9월에 입학할 LEINN International 2기 신입생을 현재 모집하고 있으며, 한국인 학생들도 입학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지난 2016년 11월 해피브릿지협동조합 임경영진
현재 MINN 2기 프로그램과 팀코치 양성을 위한 TEAMINN 1기 프로그램 오픈을 준비하고 있으며, 올해 안에 MTA Korea를 정식으로 설립하고 오는 2018년 3월에는 한국인 학생들을 위한 4년제 학사학위 프로그램인 LEINN Korea를 한국에서 정식으로 오픈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