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현지시간) 미국 산업 리서치업체 림라(Limra)에 따르면 올해 1분기(1~3월) 개인 생명보험 판매가 1년 전 같은 기간 보다 11%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1983년 이후 가장 큰 증가세입니다. 10년 동안 정체돼온 판매세가 간만에 '증가'한 것도 지난 2016년 이후 처음입니다.
미국에선 지난해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생명보험 가입 열풍이 불었는데 이것이 판매 증가세로 이어졌다는 분석입니다. 사망시 받을 수 있는 보험금 평균치는 같은 기간 4% 줄어든 27만달러(약 3억원)를 기록했습니다. 림라의 데이비드 레벤슨 최고경영자(CEO)는 이같은 결과에 대해 "예전과 달리 소득이 상대적으로 낮은 가구들이 생명보험에 가입하면서 비교적 가격이 낮은 보험이 판매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미국 내 생명보험 가입은 40여년 간 급감해왔습니다. 이 때문에 1980년 이후 생명보험 매출도 45%줄었다는 데 림라 분석입니다.
↑ 미국 생명보험사 링컨내셔널의 올해 주가 흐름 |
특히 젊은 사람들이 생명 보험에 가입하는 분위기입니다. MIB데이터를 보면 지난 해 미국에선 45세 미만인 사람들의 가입 건수가 직전 해인 2019년보다 7.9% 늘어나서 45~59세(3.8% 증가)나 60세 이상(감소) 보다 비중이 늘어났습니다. 링컨내셔널에 따르면 특히 젊은 가입자들일 수록 20~30년 만기 사망 시 혜택 보험 상품을 선호하는데 일례로 지난 해 가장 전형적인 가입자는 40세 남성이었습니다. 이들은 20년 만기 생명 보험을 선택해 연간 보험료 345달러를 냈다고 합니다.
생명보험 가입 열풍이 부는 가운데 모건스탠리는 생명보험사인 링컨내셔널에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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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인오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